외사랑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민경욱 옮김 / ㈜소미미디어 / 2022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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읽다 보니 어라! 이것에 대한 내용을 언제 읽었는데 하는 생각이 문득문득 드니 알고 보니 2001년도 작품으로 출간한 작품이란 사실. 



국내에 두 번의 제목 개정을 거쳐 이번엔 세 번째로 '외사랑'이란 제목으로 만나게 된 작품이지만 저자가 당시 출간한 연도를 생각해본다면  20년이 넘었지만 여전히 우리 사회 속에 모습들을 떠올려보게 한다



미식축구 부원들이 오랜만에 만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들 다룬 내용들 속에 자리 잡은 성소수자에 대한 이야기를 살인사건과 연관 지어 그린 작품은 남과 여의 구분을 짓는 선에 대한 의미와 겉으로 드러난 외모만으로 규정되는 사회적인 흐름들 속에서 다른 고민들을 갖고 있는 이들의 이야기를 통해 사회적인 편견을 생각해보게 한다.




자신의 마음은 여자지만 신체는 남자라는 것을 안고 있는 히우라  미쓰키가 고백한 자신의 정체성과 자신이 저지른 사건에 관해 들은 니시와키 데쓰로의 입장에서 바라본 진행들은 지금도 여전히 민감한 젠더의 문제를 다룸으로써 저자가 말하고자 하는 바에 대한 물음들을 생각해 볼 수 있다.







자신의 죄를 고백하고 자취를 감춘 미쓰키를 찾기 위해 쫓으면서  데쓰로가 만난 미쓰키와 비슷한 상황에 있은 사람들을 만나면서 알게 되는 그들의 고충들, 동시에 스토커 살인 사건에 대한 진실을 밝혀내기 위해 노력하는 과정들이 700여 페이지에 달하는 분량임에도 한순간도 놓칠 수 없는 흐름을 이어간다.




젠더의 문제가 오늘날에도 여전히 사회적으로 소수자에 해당되는 부분이고 이런 성향을 지닌 당사자 입장에서 겪는 사회적인 인식이나 제도에서 오는 갈등들을 저자는 두 개의 갈래를 통해 좀 더 많은 인식의 변화와 그들의 삶 자체에 대해서도 보다 폭넓은 논의가 있어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읽으면서 '비밀' 작품도 같이 떠오르게 되는데 저자는 '외사랑'이란  작품에서 남자와 여자의 기준에 대한 것은 무엇인지 가장 중요한 인간 본질에 대한 의미에 대해 독자들에게 생각할 시간을 던져준 작품이다.





 

  • 뫼비우스 띠는 앞이라고 생각하고 나아가면 어느새 뒤가 나와요. 즉, 양쪽은 연결되어 있죠. 이 세상의 모든 사람은 이 뫼비우스 띠 위에 있어요. 완전한 남자도, 완전한 여자도 없어요. p. 421


*****출판사 도서 협찬으로 쓴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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