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 실격 에디터스 컬렉션 12
다자이 오사무 지음, 오유리 옮김 / 문예출판사 / 2022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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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의 대표적인 데카당스 대표로 인식되는 작가 다자이 오사무가 말년에 출간한 작품, 이미 유명한 작품이다 보니 새삼스러울 것도 없지만 세 번째로 읽은 이 시점에서 다가온 느낌은 또 다르다.




저자의 생애가 담긴 자전적인 내용은 불행한 삶을 마감하기까지 내내 그의 인생과 주인공 요조가 겹쳐 보인다.



세상과 화합하지 못한 채 주변 사람들과의 관계가 매끄럽지 못한  성격을 감추기 위해 익살꾼으로 자처하고 처세를 유지하며 성장하는 요조의 모습들은 세상을 바라보는 허무주의와 인간의 나약함의 끝이 어디까지인지를 지켜보게 한다.



실제 부유한 가정에서 태어나 고리대금업으로 부를 이룬 자신의 가족사에 대한 부끄러움을 가지고 있지만 가족의 지원마저 외면하지 못한 채 자신의 신념을 저버려야만 했던 작가 본인에 대한 혐오와 모순들을 회피형 인간 요조를 통해 그려낸 작품이 내내 여운이 남는다.



끝내 평생 동안 세상에 융화되지 못한 요조의 삶을  통해 그린 이 작품이 시대가 흘렀어도 여전히 공감되는 부분들이 있다는 것은 우리 자신들 모습 한구석 어딘가에도 이런 나약함이 있다는 동질성을 느끼게 한다.




작가의 인생에서 세 명의 여인들인 조강지처, 작품 '사양'의 모티브를 건넨 오타 시즈코, 마지막을 함께 한 연인 야마자키 도미게까지 그의 작품들을 생각하면 이들의 삶과 함께 한 시간 속에서 뛰어난 작품들이 있다는 것은 창작의 어떤 동기를 만들어준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든다.



요조가 바라본 인간들의 삶, 어쩌면 우리들도 자신의 얼굴 외에 속마음을 간직한 다른 얼굴들을 통한 솔직함을 쉽게 보이는 경우가 많지 않다는 것을 생각한다면 요조는 자신에 대한 주위의 평가를 너무 인식한 나머지 가면이 더 많았을 뿐이다.




-  신께 묻습니다. 신뢰는 죄인가요?(...)  순진한 신뢰는 죄입니까?


    신께 묻습니다. 무저항은 죄인가요?



                  

읽은 시기와 연령에 따라 작품 속 요조를 통해 작품의 느낌을 달리 받아들여지는 것도 이 작품의 매력이 아닌가 싶다.





*****출판사 도서 협찬으로 쓴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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