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와 비 - 금오신화 을집 폴앤니나 소설 시리즈 9
조영주 지음 / 폴앤니나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동안 저자의 추리물로써만  만나왔는데 이번엔 로맨스 역사소설로써 접해본다.

 

 

조선 성종시대를 배경으로  김시습의 '금오신화'와 '몽유도원도'에 얽힌 비밀이 간직된 설정은 이 비와 박 비, 성종의 관계를 통해 엇갈린 사랑의 감정을 그려낸다.

 

 

중국에서 광대로 자란 이비는 이극균 전라 관찰사의 양녀로 그녀를 곁에서 지키는 인물이  출중하고 활과 화살을 잘 다루는 박 비란 노비가 있다.

 

 

오누이처럼 자랐으되 신분의 벽이 있는지라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지 못하는 그들은 성종이 죽은 부인과 닮은 이 비를 향한 사랑으로 앞으로 헤쳐나갈 과정들이 궁금증을 유발한다.

 

 

통상 역사 소설에서 보이는 설정들 속에는 실제의 역사적인 사건과 실존 인물들을 중심으로 그 시대의 상황들 속에 자기 이익을 우선하여 계획을 도모하는 무리들이 있기 마련, 여기선 매월당 김시습이 지은 '금오신화'에 나오는 대목들을 차용하여 인물들의 상황을 그리고 권력의 정점인 한명회, 월산대군, 박팽년의 자손에 얽힌 이야기들까지 곁들여져 허구와 실제의 간극을 좁히며 이어나간다.

 

 

 

죽은 왕후를 잊지 못하는 성종의 애달픈 사랑 이야기도 그렇지만 두 비가 서로에게 어떤 감정을 지키며  이뤄나갈지에 대한 진행은 다시 그 시대의 역사 속에 빠져들게 한 시간이기도 했다.

 

 

 

영화 '광해'도 생각나게 한 부분들도 있고, 비가 의미하는 다중적인 것을 통한 역사와 사랑이 결합된 내용들은 금오신화와 몽유도원도에 대해 다시 읽어보고 보고 싶단 생각이 들게 한 작품이다.

 

 

 

 

 


***** 출판사 도서 협찬으로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