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지노 베이비 - 제27회 한겨레문학상 수상작
강성봉 지음 / 한겨레출판 / 2022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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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빠는 나를 전당포에 맡기고 돈을 빌렸다'

 

 

자신을 버린 아버지에 대한 기억조차 희미한 아이, 전당포를 운영하는 할머니, 그의 딸과 아들이 자연스럽게 엄마, 삼촌이 되어 가족이란 이름으로 살아가는 나, 자신의 이름은 동하늘로 불리고 학교를 다니지 않는 생활들의 묘사는  아이의 시선을 통해 자신이 살아가는 곳의 다채로운 삶을 보인다.

 

 

한때는 탄광촌이 들어선 곳이었던 '자음'이란 곳에 이제는 카지노 랜드가 들어선 그곳은 도박에 손을 떼지 못하는 사람들이 전당포를 드나들면서 물건을 맡기고 돈을 빌리고 다시 물건을  되찾는 삶의 연속이 흐르는 곳이다.

 

 

자신이 왜 버려졌는지에 대해 아무도 정확히 알려주지 않은 채, 카지노에서 태어난 아이들을 호텔 직원들이 카지노 베이비라고 불린다는 의미 속에 자신의 존재를 다시 생각하는 아이, 그림자 아이로 주변을 인식하는 삶은 작품 속 전체에 흐르는 발전상을 중심으로 흘러간다.

 

 

 

할머니의 인생 발자취를 통해 시대상을 엿볼 수 있는 흐름은 올림픽 다방과 월드컵이란 명칭으로 바꾸면서 삶을 유지하는 끈기를  통해 새로운 삶에 대한 줄을 놓지 않는 민첩성을 보인다.

 

 

어쩌면 작품 속에서 가장 인생에 대한 진취적인 생각을 하고 있는 인물이라면 할머니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드는 것은 동네의 변천사를 실제 온몸으로 느끼며 살아온 인물이기 때문에 더욱 와닿는 부분이자 우리의 옛 과거 속의 모습을 대표적으로 비추는 인물이란 생각이 들기 때문이다.

 

 

 

카지노가 무너지고 자음의 모든 생동감이 있던 곳이 여지없이 무너졌을 때, 밀어붙이는 추진력이나 목사와의 타협을 통해 미래의 안정을 계획했던 내용은  두 자식과 하늘에게 어떻게 살아갈 것인가에 대한 생각과 행동을 할 수 있는 여지를 남겼다는 데서 희망을 엿보게 한다.

 

 

여기에 하늘이 보는 시선을 통해 어른들 세계의 도박과 돈을 좇아 인생을 허비하는 것을 보며 그 소용돌이에 안착하지 않으려는 자세는 또 다른 세상을 향해 나아가려는 의지를 기대해 보게 한다.

 

 

 

 

자음이란 가상의 공간을  배경으로 새로운 세상을 열어갈 하늘에겐 앞으로의 세상은 어떻게 빛나 보일지, 작품 속의 등장인물들의 살아있는 이야기를 통해 사회문제와 개인의 삶이 현실적으로 다가온 작품이다.

 

 

 

 

***** 출판사 도서 협찬으로 쓴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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