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수 삼촌 - 우리 집에 살고 있는 연쇄살인범
김남윤 지음 / 팩토리나인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21 대한민국 콘텐츠 대상 스토리 부문 청년작가상인 '철수 삼촌'을 만나본다.


이름도 흔한 철수, 그런 철수가 무슨 사연으로 형사와 동거를 하게 됐을까?


소재가 전혀 어울리지 않는 조합이라 궁금증이 들게 하는 내용은 기러기 아빠인 형사 두일이 돈에 쪼들리게 되고 어느 날 사채업자를 죽이게 된다.


당황한 두일은 이를 10년 전 미제 사건의 범인이 했던 것처럼 상황을 연출해 마치 연쇄 살인범이 다시 재 살인을 벌이는 것처럼 보이게 한다.



형사답게 현장의 깔끔한 마무리를 짓고자 자신의 채무 기록은 물론 노트북까지 훔치는데, 정작 자신이 범인이라고 지칭한 한 남자의 전화를 받고서는 멘붕에 빠져버리는데...



-"어지간히 급하셨나 봐요? 제 흉내를 다 내시고?"



-"제가 누군지 궁금하시죠? 전 말이에요. 10년 전 미제 연쇄 살인 사건 아시죠? 제가 그 사건의 진짜 범인이에요. 그쪽이 모방한 사건 말이에요." -  p 40



자칭 철수라 부르며 함께 동거를 제안하는 이 남자,  이를 거절하지 못한 두일은 가족들이 귀국하면서 더욱 이들과도 가까워지는 아이러니한 상황이 발생한다.


과연 십 년 전의 살인범은 정말 철수라 부르는 그인가, 상황에 더해지는 사건에 사건이 연속되고 계속 물리는 사건들 속에 되려 철수의 도움까지 받게 되는 두일 형사의 결단은?


자칫 무겁게 흘러갈 내용들이 코미디와 스릴러, 마치 한 편의 드라마를 본다는 느낌마저 불러일으킨 진행과정이 재밌게 그려진 작품이다.


두 인물의 갈등과 해결에 있어 반성과 외전으로 이어지는 이야기는 우리들 사회의 어두운 면을 비추는 부분들(공권력의 한계)이 있어 딜레마란 말이 떠오르게 한 작품이기도 하고 두일은 완전범죄가 가능할지에 대한 궁금증이 흥미를 유발한다.



영화로 나와도 재밌을 것 같고, 두 사람의 아슬아슬한 구도가 동거라는 이름으로 흐르는 반전의 이야기 구성이 색다르게 와닿은 소설이다.






***** 출판사 도서 협찬으로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