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찰지능 - 보이지 않는 것을 보는 힘
최연호 지음 / 글항아리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IQ와 EQ의 시대, 개인적으로 두 가지를 통해  한 사람에 대해 어떻다고 결정짓는 것엔 무리가 있다고 생각하고 있다.

 

인간의 능력은 단지 발굴되지 않은 영역이 있다는 생각과 그 영역의 발전을 어떻게 발견하고 훈련하는지에 따라 달라질 수도 있다는 생각들이 이 책을 통해 좀 더 넓게 바라보게 한다.

 

 

IQ와 EQ의 시대는 지났다고 말하는 저자는 정확히 말하자면 IQ와 EQ로 지능을 구분 짓는 것은 더 이상 무의미하다고 말하며 스스로 만든 조어인 IQ + EQ < InQ ("세상을 꿰뚫어 보는 통찰의 힘")을 통해 통찰 지능에 대한 내용을 담아낸다.

 

 

통찰력, 지능지수란 말은 익숙한 말이지만 통찰 지능이란 개념에 대한 내용들은 전공인 의료의 분야부터 과학, 심리학, 임상 의학에 대한 자료와 뇌 과학에 이르기까지 여러 가지 사례들을 통해 통찰학 개론을 정리해 들려준다.

 

 

어떤 일에 대해서나 주변의 사물을 보는 것에도 통찰이 필요한 시대인 만큼 책 속의 내용은 보이는 것에만 치중한 것이 아닌 보이지 않는 것을 보는 힘이 중요하단 사실을 알려주며 이를 위해선 전문분야는 물론 일상생활에서도 느낄 수 있는 통찰의 힘이 활용되고 있는 예시들을 통해 쉽게 다가갈 수 있도록 한다.

 

 

 

 

일례로 한석봉과 어머니의 이야기, BTS의 영향력, 그밖에 역사 속 인물들 이야기를 통해 통찰 지능의 중요성과 활용의 범위에 대한 시각을 넓혀주는 내용들이 인상적으로 다가온다.

 

 

그렇다면 통찰 지능을 통한 발전을 이루기 위해서는 어떤 것들을 해야 할까?

 

무언가를 터득하기까지에는 시간과 노력, 인내가 함께 이루어져야 하고 이런 예들은 각자의 분야에서 성공한 사람들만 봐도 그들의 공통점이 '통찰'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는 점을 든 예시는  수긍하게 한다.

 

 

 

 

보이는 관찰에서 보이지 않는 관찰까지 볼 수 있는 통찰 지능에 대한 이야기는 인공지능의 시대로 변화하는 세상에서 인간이 기계와는 다른 영역의 범위에서, 다가올 미래에 측정이 가능한 시대에 필요한 부분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게 한다.

 

 

-통찰은 경험이다.
지금부터 내가 해야 할 일이 있다면 이것은 미래에 이루어지는 것이다. 그런데 그 일을 위해 준비하는 내 마음의 판단과 결정은 나의 과거 경험으로부터 나온다. -P 93

 

 

어렵다고 느낀 전문적인 영역에서 벗어나  통찰의 개념이 확장된 범위를 통해 들려준 사례들은  스스로 얼마든지 노력하는 여하에 따라 이루어질 수 있음을 느끼게 한 책이다.

 

 

 

 

***** 출판사 도서 협찬으로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