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 네스뵈 작품과의 첫 만남 이후로 이렇게 독자로서 감정선의 휘몰아침을, 그 여운이 오래간 작품이란 사실이 첫 장을 펼친 순간부터 마지막 장을 덮은 지금, 난 지금 여태까지 해리 홀레란 인물에 대해 얼마큼 알고 있었을까를 생각해 본다.
첫 만남부터 그가 다룬 각종 사건들, 연인 라켈과 그녀의 아들 올레그, 그리고 그 밖의 그와 인연을 맺고 있었던 사람들까지, 독자들은 그와 함께했던 그 모든 순간들의 기억이 주마등처럼 떠오르게 하는 이번 작품은 해리, 정말 이렇게밖에 할 수 없었나?를 되묻게 된다.
알코올 의존증 형사, 그 모든 것을 감싸 안으며 그에 대한 사랑을 확신하고 이제는 보통의 부부처럼 살아갈 수도 있었을 그가 라켈로부터 쫓겨나고 술에 취해 깨어난 순간부터 벌어지는 긴박한 사건들의 진행은 강렬함의 서막을 알린다.
그 자신이 라켈을 죽였다는 사실 앞에서 기억조차 할 수없을 정도로 술에 젖은 그의 행동, 정말 그가 라켈을 죽였을까에 대한 손에 땀을 쥐게 하는 진행은 기존의 저자가 해리 홀레란 인물 탄생부터 활약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뒤집어 버리는 반전을 이룬다.
전 작에서 그를 끝까지 괴롭힌 '약혼자'라 불린 '핀네'의 범행은 그로부터 피해를 당한 당사자들이 평생 트라우마를 짊어지게 했다는 사실들, 결국 해리 홀레를 수면 위로 끌어올리고 사랑하는 사람과 끝내는 해후하지 못할 사건과 함께 그를 사건 수사에서 배제된 피해자의 가족이란 신분으로 변하면서 비공식 수사를 할 수밖에 없는 긴박하게 진행되는 흐름들이 여전히 긴장감 몰입을 선사한다.
매 작품마다 그가 벌이는 행동들엔 사건 해결을 위한 주도면밀하고 타고난 수사 능력을 통해 모든 것의 마지막 질주를 향해가는 스피드를 연상하게 하지만 이 작품에서는 특히 그런 점들이 타의 추종을 불허할 만큼 노르웨이만의 특성을 고스란히 느끼면서 흐른다.
범행 현장의 주도면밀한 흔적 지우기, 왜 그 자신은 가족을 지키지 못했는가에 대한 반성은 이미 물 건너간 일, 의도적인 자신 방어기제처럼 다가온 기억 지우기는 그로 하여금 인생의 끝 종착지를 연상할 만큼 충격적이다.
읽는 도중 허걱`이란 말이 절로 나올 만큼 해리!!! 당신 이러는 것 아니지!라는 말밖에 할 수 없는 결정적인 부분들, 그 이후 하나의 사건들이 봉인 해제되면서 그가 발휘한 고도의 추리능력은 시원하면서도 아프고 믿었던 신뢰에 대한 모든 것들에 공감할 수밖에 없는 극도의 모든 감정들을 쏟아내게 한다.
이 작품에서 가장 주요 포인트인 범행 현장에 사용된 '칼'의 행방은?
자신의 아들을 죽인 복수의 대상인 해리를 향한 핀네의 또 다른 세상의 씨앗 뿌리기 행동은 교묘하게 경찰들과 변호인을 손안에 쥐고 흔드는 그의 지능으로 인해 인간 본성이 지닌 '악'에 대한 뿌리의 근원은 어디에서 발현되는 것인지를 되묻게 한다.
- 칼은 인류 최초의 도구고 인간은 250만 년에 걸쳐 칼에 익숙해졌는데도, 여전히 어떤 인간들은 인류가 나무에서 내려올 수 있게 해 준 이 고마운 도구의 미덕을 이해하지 못한다. (...) 칼은 생명을 앗아갔지만 그만큼 새 생명을 창조했다. 하나를 얻으려면 다른 하나를 잃는 법. 이걸 이해하고 인류가 이뤄낸 결과와 그 기원을 수용한 자들만이 칼을 사용할 수 있었다.
공포와 사랑, 역시나 동전의 양면이다.
핀네가 말하는 칼 사용에 대한 논리는 자신의 행동에 대한 정당성을 위한 변명처럼 들리지만 어쩌면 수치심, 혐오, 살인의 행동에 대한 정당성에 대한 의문들은 인류가 태동하고 도구의 일종인 '칼'을 사용하던 그 순간부터 이미 시작된 것은 아니었을까를 이 작품을 통해 다시 한번 생각해보게 한다.
'그냥 평범하게 나쁘고 화가 난 유형'에 속하는 일반 사람들의 감정선, 누구나 살인자가 될 수도 있다는 경각심을 불러일으키는 그 한순간의 범행 때문에 모든 사람들의 일상이 다시는 예전처럼 돌아갈 수 없다는 무너짐을 그린 이번 작품은 요 네스뵈가 그동안 그려왔던 해리 홀레 시리즈를 통틀어 가장 아픔을 느끼며 읽은 작품이다.
비록 그것이 살아가는 자의 마지막 몫이자 해결해야만 했던 우선순위란 점에서 해리가 겪은 상실감은 동료, 자신의 사랑을 지켜온 자에 대한 미안함과 속죄, 이미 알고 있었지만 수면 위로 애써 외면하고 싶었던 인간 내면의 자기 암시화까지, 그 어느 것 하나 누가 가장 나쁘고 가장 선하다고 말할 수 있을까?
특히 기존의 전 작품에서 그와 인연을 맺었던 등장인물들의 출현들은 마치 해리 홀레 마지막 시리즈에 대한 대미를 장식하는 듯한 인물들 간의 특징들이 모두 들어있어 작가가 그려보고자 한 의도대로 작품 안에 어느 것 하나 허투름 없는 중요성을 띤다는 점, 반전사상 가장 큰 충격으로 다가온 반전이 아닐까 싶을 정도의 마지막 진실의 퍼즐이 펼쳐지는 장면은 추리 스릴의 압권이란 생각마저 들게 한다.
문장 하나하나에 깔려 있는 복선들의 장치, 어느 것 하나 제대로 들여다보지 않는다면 놓쳐버릴 수도 있는 증거들의 포착과 그 의미들이 남긴 것들에 대한 추적은 기존의 작품에서도 선보인 바 있지만 광범위하게 인간의 살인 동기와 수단과 목적 사이에서 갈등할 수밖에 없는 인간 심리들이 한층 깊게 묘사된 작품이란 생각이 들었다.
또한 그 일의 뒷일을 위한 미래의 그 어떤 자를 위한 최선의 일이 이것밖에는 없었다는 해리의 결정에 독자들은 그 어떤 작품들보다도 더 큰 여러 감정선이 복합적으로 받아들이지 않았을까 싶다.
사랑이란 이름으로 행해진 수치심과 배신, 모멸감, 또 다른 패악을 통해 자신의 존재를 드러낸 악인, 피해자들의 공포 어린 삶에 도사린 '칼'에 대한 존재는 이 작품 전체를 가르는 그 모든 것들을 아우르는 트라우마이자 해방의 도구란 것을, 독자들은 차후 해리의 행보가 어떻게 이어질지 그저 지켜볼 뿐이다.
***** 출판사 도서 협찬으로 쓴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