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숫자에 속지 않고 숫자 읽는 법 - 뉴스의 오류를 간파하고 세상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한 가이드
톰 치버스.데이비드 치버스 지음, 김성훈 옮김 / 김영사 / 2022년 3월
평점 :
숫자와 친하지는 않지만 살아가는 데에 있어 숫자는 우리들 삶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학문 중에도 통계에 관한 부분을 다루는 것만 봐도 숫자라는 개념은 미세한 부분들까지도 우리들에게 가까이 있다는 사실을 이 책을 통해 보다 가깝게 느껴보게 한다.
하루에도 코로나 확진자 수가 현재 몇 명이라는 문자를 자주 받는 현실 속에 이제는 누구라도 초기보다는 덤덤하게 받아들여지게 되는 사실, 숫자에 대한 무감각도 일부분 미친 부분일 수도 있다.
목차 정리를 보면 숫자를 이용하여 목적을 오남용 하는 정보의 범람, 그 가운데 어느 것이 진실된 것이고 어느 부분이 조작으로 이루어진 것인지에 대해 읽는 법을 들려준다.
대통령 후보의 활동과 이들을 지지하는 퍼센트에 대한 결과들을 매일 통계를 통해 읽게 되는 우리들, 예상과 실제 결과물이 거의 같은 경우도 있지만 다른 경우들은 어떻게 이해를 해야 할까?
- 동일한 데이터를 두고도 어떤 정치적 관점을 취하느냐에 따라
완전히 상반된 이야기가 나올 수 있다는 것이다. - p 22
현대의 정보사회는 받는 혜택도 많고 이들은 분명 목적을 지니고 있다.
그 목적이 숫자에 관련된 통계로 나오고 그것을 접하는 소비자들은 자신도 모르게 그 숫자에 영향을 받고 있다는 사실은 얼마든지 숫자를 연구하는 자들에 의해 바뀔 수도 있다는 사실에 경각심을 불러일으킨다.
세상에는 진실이 아님에도 거짓이 진짜처럼 받아들여지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는 사실은 씁쓸함마저 느끼게 한다.
때문에 마지막 챕터에서 다룬 숫자를 책임감 있게 다루고 싶은 기자들에게 안내서처럼 보인 가이드는 숫자에 약한 나조차도 많은 공감을 불러일으킨 부분이었다.
기초적인 계산을 할 수만 있어도 살아가는 데 있어 불편함이 없지만 이 책을 통해 숫자가 단순히 숫자에 그치는 것이 아닌 아는 것만큼 보인다는 사실, 생각의 시야를 넓혀준 책이라 읽어보면 좋을 것 같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