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의 파수꾼 프랑수아즈 사강 리커버 개정판
프랑수아즈 사강 지음, 최정수 옮김 / (주)태일소담출판사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45살의 시나리오 작가로 일하고 있는 도로시 시모어는 여배우로서 성공을 한 적도 있었고 돈을 탕진하면서 소송에 휘말려 빈털터리가 된 적도 있었던, 파란만장한 삶을 살았지만 지금은 다행히 그녀의 글이 영화로 만들어져 명성을 얻게 된 케이스다.

 

 

어느 날 영화사 대표인 연인 폴과 함께 탄 차에 한 젊은 남자가 뛰어들게 되고 그 청년이 기운을 차릴 때까지 집에 머물게 한다.

 

이런 그녀를 못마땅해하는 폴의 시선을 알면서도 약에 취한 루이스를 걱정스러운 마음에 행동을 취한 것이지만 결코 그에게 끌린 것은 아니었다.

 

하지만 루이스는 그녀가 가진 마음처럼 같은 마음이 아니었고 도로시 주변에 사람들이 죽기 시작하면서 이야기는 전혀 다른 방향으로 흐른다.

 

사랑의 마음이란 것이 일방적으로, 그것도 광기로 치닫은 전형적인 사이코패스처럼 다가온다면 이를 대하는 상대방의 입장은 무척 무섭고도 섬뜩할 것 같다.

 

도로시 주변 사람들이 하나둘씩 죽어갈 때, 그것도 도로시를 불쾌하게 만들었단 것만으로도  저지른 살인이라면?

 

사강의 작품이라기보다는 스릴러를 표방하는 것처럼 느껴지는 루이스란 남자의 광기 어린 사랑법과 이를 대변하듯 저지른 살인의 행각은 섬세한 변화를 그려나가면서 새롭게 다가오게 한다.

 

특히 무거운 분위기처럼 여겨질 수도 있는 작품 전체에 흐르는 요소들이 되려 병적일 정도로 사랑에 미친 남자의 행보와 이것이 완전범죄로 끝난다는 결말 자체가 반전처럼 다가오기에 기존의 사강의 작품을 생각한다면 좀 예외적으로 다가온 작품이기도 하다.

 

 

 

 

이 작품을 쓴 나이가 33세 때였고 15일 만에 썼다고 하니 과연 천재적인 글을 쓰는 타고난 작가임엔 틀림없다는 생각과 함께 그녀의 생애를 다시 반추하면서 되새겨보는 작품이기도 했다.

 

 

완전범죄는 없다고 하는 말이 이 작품에서는 허용되지 않은, 더군다나 그들이 내린 결정에도 이해를 할 수 없는 파격적인 부분이 있다는 것만으로도 역시 사강이구나!라는 것을 느끼게 한 내용이다. 

 

 

 


***** 출판서 도서 협찬으로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