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달 후, 일 년 후 프랑수아즈 사강 리커버 개정판
프랑수아즈 사강 지음, 최정수 옮김 / (주)태일소담출판사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덕적인 틀에 얽매이지 않는 작품을 통해 그녀만의 자유로운 느낌을 주는 작품이다.

 

9명의 등장인물들의 사랑을 그린 이 작품은 각기 인물들의 지향하는 사랑에 대한 생각과 행동을 통해 독자들에게 어필하는 저자의 방식이 여전히 낯설게 다가온다.

 

이것이  당시 프랑스만의 분위기란 것을 염두에 둔다면 프랑스인들의 자유롭고 방기에 가까운 사랑법이란 이해를 하고 읽을 수는 있겠으나 저자가 바라보는 사랑에 대한 관조적인 서늘한 글들을 통해 느낀 점은 이해를 할 수 있는 사랑이 이 작품 속에는 있을까? 하는 생각을 해보게 한다.

 

20대 여성인 조제는 부유한 집안의 딸로 정열적인 것에 대한 생각으로 방황하는 여인,  그녀 곁에는 그녀의 남자 친구 자크가 있고 그녀를  사랑하는 또 다른 사람은  소설가 지망생 베르나르가 있다.

 

베르나르는 유부남으로 그를 사랑하는 아내 니콜이 있지만 사랑 없는 결혼 생활을 하는 사이, 한편에서는 노부부 알랭과 파니가 있고 알랭은 연극배우 베이트리스를 사랑하고 있다.

 

 

그런 베아트리스 곁에는 알랭의 조카 에두아르가 있으나 그녀는 자신의 출세를 위해 연극 연출가인 졸리오에게 가버린다. (완전히 새된 두 사람의 운명이란...)

 

 

 

 

 

이들은 50대 부부인 말리그라스 부부가 여는 월요일 살롱을 통해 서로 연관관계를 맺고 있는 상황을 그리면서 서로가 짝은 있지만 다른 이성에게 관심을 두는 관계를 보인다.

 

가장 인상적인 인물로는 아름답고 난폭하지만 여전히 매력적으로 다가오는 베아트리스란 여성의 캐릭터로 자신의 발전을 위해서라면 옆의 소중한 사람마저도 내칠 수 있는 성공지향적인 모습을 가진 인물처럼 다가오는데, 어쨌든 이런 와중에도 그녀의 사랑은 또 다른 사랑의 방식이란 점에서 사랑의 변주된 다른 모습으로 받아들여지게 한다.

 

 

어느 누가 원톱인 주인공을 내세운 것이 아닌 모두가 주연이자 조연처럼 등장하는 그들의 사랑법을 통해 남녀 간의 얽히고설킨 사랑법, 그 안에서 미묘한 감정선을 넘나들며 이해를 하기 힘든 부분들도 있는 사랑법을 보인 작가의 글은 강렬하게 사랑을 하고  헤어지는 이별의 순간을 다룬 사랑의 덧없음에 대한 이야기를 관조적인 분위기로 이끈다.

 

 

"일 년 후 혹은 두 달 후, 당신은 날 사랑하지 않을 거예요."

 

 

시간이 흘러가면 강렬했던 과거의 순간도 언젠가는 인생의 스쳐 지나가는 한 부분으로 여겨질 날이 올 수 있음을, 그런 의미에서 저자가 다룬 분위기는 시종 냉담하게 느껴지기까지 한다.

 

영화 '조제, 호랑이 그리고 물고기들'에서 주인공이 좋아했던 작품이기도 하기에 타 작품들보다 더 익숙하게 다가온 작품이지만 내용면에서는 인간관계의 애정과 신뢰를 생각해 볼 때 이해할 수 없는 부분들이 있는 작품이기도 했다.

 

 

 

 

 

 

상대방이 나에게 향한 진실된 마음들은 알고나 있었을까 하는 물음을 던진 각 등장인물들의 말과 행동들은 사강이란 작가표만의 감성을 통해 사랑, 그 덧없고 쓸쓸함에 대한 생각을 담은 작품이란 생각이 든다.

 

 

 

 

***** 출판서 도서 협찬으로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