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의 푸른 상흔 프랑수아즈 사강 리커버 개정판
프랑수아즈 사강 지음, 권지현 옮김 / (주)태일소담출판사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강의 작품 중에서 소설과 에세이의 형식이 함께 들어있는 작품이다.

 

 

한 작가의 작품을 읽다 보면 그들의 생애가 문학 작품 속에 어떤 영향을 끼치고 있는지에 대한 염두를 두며 읽는 경우가 있는데, 아마도 이 작품이 그렇지 않을까 싶다.

 

 

 

어린 나이에 일약 유명해진 작가로서의 그녀의 생애, 말년에 '나는 나를 파괴할 권리가 있다'라고 당당하게 외친 그녀의 말은 지금 생각해도 충격으로 다가오는데, 이 작품에서는 그녀가 다뤘던 작품에서 등장한 인물들을 다시 소환하며 그들의 이야기를 들려줌과 동시에 저자 자신의 생각을 함께 들려주는 형식을 취한다.

 

 

세바스티앵과 엘레오노르 남매는 스웨덴 출신으로 파리에서 살아가는 남매다.

 

 

무일푼으로 프랑스로 건너와 성인임에도 불구하고 다른 사람의 도움으로 살아가는 신세, 그들의 프랑스에서 살아남기 생존기를 다루는 이야기 한편에는 저자 자신의 생존기가 함께 들어있다.

 

 

 

 

 

글을 쓰고 살아가는 자신의 심정, 팬들이 자신에게 전해주는 말에서 어떤 느낌을 받고 사회에 대한 생각과 비판을 곁들인 뒤섞임의 모호한 경계는 저자의 '슬픔이여 안녕'이란 작품과는 다른 결을 보인다.

 

 

특히 저자 자신이 사회적 문제를 다룬 부분에서는 이 작품이 소설과 에세이란 중간 부분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에 대한 궁금증마저 갖게 하는데 일테면 자살, 청소년들이 문제, 여성문제와 그 자신이 마약에 빠진 일들을 떠올려보게 하는 문제들까지...

 

 

작품을 쓰면서도 현실에서는 안주하지 못했던 영향이 컸던 탓일까?

 

 

그녀의 작품 속에 드러난 내용들은 쉽게 이해하지 못한 부분도 더러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녀의 글 속에 빠져드는 것은 저자 자신의 경험과 인생에 대한 시선을 바라보는 관점들이 보인 것 같아 색다르게 다가오게 한다.

 

 

 

 

 

 

젊은 시절에 생각했던 뾰족하고 모난  부분들이 나이 들어서는 조금 더 유연해졌다는 느낌이 드는 것은 인생에 대한 관점들이 좀 더 여유로워졌다는 생각이 들게 한다.

 

 

그녀의 최초 작품을 읽었던 때를 비교해보면 이 작품에서 그녀의 생각들을 통해 다르게 다가옴을 느껴보게 한다.

 

 

마음의 푸른 상흔, 우리들의 마음속에도 한 구석에 이런 상처 하나쯤은 지니고 살아가고 있지 않나 하는 생각을 해보며 읽은 작품, 더하지도 않는 그녀의 솔직함이 드러난 이색적인 책이다.

 

 

 

 

***** 출판서 도서 협찬으로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