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고기는 존재하지 않는다 - 상실, 사랑 그리고 숨어 있는 삶의 질서에 관한 이야기
룰루 밀러 지음, 정지인 옮김 / 곰출판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구매해놓고 차일피일 미뤄뒀던 책, 많은 이들의 호불호가 가린 책이란 말들도 있지만 어쨌든 책 제목에 이끌렸다.

 

'물고기가 존재하지 않는다'는 제목에서 오는 확실성은 어떤 근거로 인해 붙여졌는가에 대한 궁금증을 시작으로 읽기 시작한 내용은 글쎄, 확실히 기존의 타 책들에서 읽은 내용과는 다르다는 것이 우선 든 생각이다.

 

살면서 혼돈을 겪지 않는 삶이 어찌 없을 수 있겠는가에 대한 철학적인 물음, 과학자인 아버지로부터 어릴 적들은 너라는 인물은 중요하지 않다는 의미에 담긴 범 우주적인 세계관을 통해 듣고 자란 저자는 혼돈에 빠져 살던 시기를 벗어나고자 한 인물에 주목하게 된다.

 

똑똑한 인간은 진리에 맞서 싸우지 않는다는 진리에 맞서 싸운 이, 바로 '데이비드 스타 조던'으로  과학자이자 어류 분류학자다.

 

저자가 그에 대한 저작을 통해 그의 삶을 추적하는 일련의 흐름은 한 개인의 일생 전기를 다룬 형식을 취해되 자신의 생각과 관점을 드러내는 진행으로 이어진다.

 

어릴 적부터 물고기에 대한 관심을 두던 데이비드가 심혈을 기울여 채집한 각 나라의 생소한 물고기에 대해 작업을 하고 지진으로 인해 모든 것이 무너졌을 때조차도 이를 이겨나간 원동력은 무엇인가?

 

그의 그릿에 대한 근원은 어디에서 온 것이며 남들이 포기라는 말을 했을 때 우습게 여기듯 집요하게 매달린 행동에 대한 모습들을 통해 저자는 철학과 심리학, 생물학에 대한 전방위의 범위를 통해 들려준다.

 

이쯤 되면 독자들은 스탠퍼드 대학에서 일하던 그의 업적에 대해 당연히 존경심을 가질 수밖에 없는 증거로도 확실한 부분들을 깨닫게 되지만 그 이후의 상황은 전혀 예측할 수 없는 진행으로 이어진다.

 

 

 

살아가면서 혼돈에 빠지고 그런 것 또한 삶의 일부라는 생각, 그렇지만 인간이 자신들의 편의를 위해 임의로 만들고 의심하지 않는 상황으로 받아들여지던 상황이 다른 증거로 인해 달리 받아들여져야 한다면  이를 수용할 자세는 우리에겐 있는가? 에 대한 생각을 던진다.

 

 

왜 제목이 물고기는 존재하지 않는지에 대한 답은 처음부터 읽으면서 저자가 다룬 모든 내용들은 후반부에 이르러 깨달을 수 있는 과정을 통해, 어쩌면 나 조차도 이미 세상의 모든  물고기란 존재라 불리는 분야에 대해 직관만을 믿으며 살아왔단 자각을 일깨운 책이었다.

 

 

 

 

세상의 모든 존재는 쓸모없는  존재가 아니라 저마다 지닌 그들 나름대로의 존재할 이유와 각개마다의 특별한 부분을 인정해야 함을  깨닫게 해 준  내용. 이 모든 것들에 대해 의심하고 이를 바탕으로 진실을 향해 나아갈 수 있는 희망, 그런 희망을 향해 끝없이 갈구하며 나아간 저자의 글이 인상 깊게 다가온 작품이었다.

 

 

 

 

- 이 책이 출간되고 여섯 달 뒤, 스탠퍼드대학과 인디애나대학은 데이비드 스타 조던의 이름이 붙은 건물의 이름을 바꾸기로 결정했다. 두 학교 모두 학생들과 임직원, 교직원, 졸업생들이 편지와 기사, 온·오프라인 시위로 항의한 결과 내려진 결정이다.


 

 

어떤 특정 책에 대해 이렇다 저렇다 말하기가 어려운 작품들이 있다.(바로 이 작품이 내게는 그렇게 다가왔다.)

 

 그저 일단 읽어보시라는 말밖에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