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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29년 은일당 사건 기록 - 사라진 페도라의 행방 ㅣ 부크크오리지널 3
무경 지음 / 부크크오리지널 / 2022년 3월
평점 :
전통적인 모습과 모던이라 불리던 이성의 세계가 공존하고 있던 시대, 일제 강점기인 1929년대를 배경으로 하는 작품이다.
일본에서 공부한 에드가 오가 고국에 돌아오고 형의 갑작스러운 결혼으로 인해 하숙집을 구하던 차, 형의 소개로 들어간 곳이 경성에서도 외진 구석에 있는 은일당이다.
집 나간 남편과 아버지를 기다리는 두 모녀가 주인인 그곳은 당시 일본과 서양의 건축이 혼합된 문화주택으로 그곳에서 에드가 오는 하숙집 딸 선화의 과외선생이 되어 하숙을 시작한다.
서구의 발전을 일본에서 체감한 그는 일명 모던 보이로서 유행에 뒤지지 않는 의복과 모자에 대해 민감한 패션을 지향하던 그는 특히 비싼 페도라 모자를 아꼈다.
어느 날 친구들인 권삼호, 박동주와 함께 자신의 방에서 술을 마시면서 이런저런 이야기를 나누던 중 에드가 오는 술에 취해 잠이 들고 깨어나 보니 자신의 모자인 페도라와 두 사람이 없는 것을 확인하게 된다.
이에 모자를 찾으러 가까운 곳인 권삼호 집에 들르게 된 에드가 오는 그가 시체로 변한 모습으로 인해 범인으로 몰려 취조를 받게 된다.
하지만 유치장에 있던 그 시각에 다른 살인사건이 벌어지면서 에드가 오는 풀려나지만 자신의 모자 행방과 이 사건에 대한 전말을 파헤치기 위해 탐정 활동을 시작하게 된다.
앨런 포의 추리소설인 [우울과 몽상] 속의 명탐정 뒤팽을 흉내 내면서 억울한 자신의 취조와 도끼를 이용한 두 살인사건에 대한 모종의 연결 가능성을 감지한 그의 활약은 허풍과 허당기가 넘치는 탐정의 모습을 보인다.
오히려 그가 경험하고 조사하던 과정을 통해 사건의 뒤에 가려진 진실을 추리하는 능력은 그의 제자 선화와 다방 흑조의 주인인 연주의 능력이 빛을 발한다는 데서 작품의 진행은 흥미를 이끈다.
당시 구시대에 갇혀 살아가는 젊은이의 모습과 모던이란 새로운 시대의 흐름을 받아들인 주인공의 대비를 필두로 시대의 흐름을 알 수 있는 작품의 배경은 모던과 전통이란 두 양분된 세계의 단면을 들여다볼 수 있는 분위기를 충분히 느껴볼 수가 있다.
페도라의 행방을 쫓다 탐정까지 하게 된 에드가 오가 사건 진실에 다가서는 진행을 경성이란 이름으로 불리던 시대를 통해 감각적으로 그린 작품, 본명을 사용하지 않은 에드가 오가 굳이 이럴 필요가 있었을까(너무 모던에만 매달린 사람인가?) 하는 생각도 해보게 된 작품이었다.
그 시대에 살아가던 여러 등장인물들의 모습과 함께 혹시 이 사람이 범인이 아닐까 하고 생각하면서 읽는 재미도 느껴볼 수 있는 작품이다.
***** 출판서 도서 협찬으로 쓴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