낭만적 은둔의 역사 - 혼자인 시간을 살아가고 사랑하는 법
데이비드 빈센트 지음, 공경희 옮김 / 더퀘스트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인 가구가 점차 많아지면서 홀로 생활하는 패턴들이 다양한 모습으로 변하는 시대다.

 

홀로 음식을 먹고 영화감상을 하는 일들은 물론 주위의 강권이 아닌 자발적 혼자로서의 생활은 이제는 전반적인 생활의 일부분으로 여겨진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행복한 혼자가 될 수 있을까? 에 대한 생각을 던져보게 되는데, 이 책의 내용을 통해 과거를 거슬로 올라가 당시 사람들의 혼자의 시간을 어떻게 보냈는지에 대한 내용들이 흥미롭다.

 

 

1장부터 7장에 이르는 내용들은 혼자만의 시간을 들려준다.

 

대체적으로 생각해볼 수 있는 산책, 여가 시간을 이용한 활동, 취미, 회복, 여기에 외로움이란 것까지....

 

가장 눈에 띄었던 부분은 취미를 다룬 부분이다.

 

가장 손쉽고도 비용이 덜 드는 산책이 가장 마음에 든 부분이라면 가만히 홀로 독서를 즐기는 시간 또한 공감할 수 있었고  더 나아가 종교적인 고요와 침묵의 수행을 생각해 볼 수 있는 수도원과 수녀원의 생활들, 혼자 즐기는 항해란 여행까지, 그야말로 무궁무진하게 다루는 내용들은 독자들로 하여금 은둔과 고독에 대해 들여다보는 시간을 준다.

 

 

특히  과거엔  뚜렷한 목적 없이 배회하는 사람들에게 벌금을 부과하고 부랑자 단속법이란 것이 만들어졌다는 내용은 지금의 관점으로 생각하면 어이가 없지만 당시 사회적으로 부도덕한 행위로 간주되었단 사실이 되려 현실성이 없어 보이기도 한 부분이다.

 

 

혼자된다는 것이 그렇게 나쁘지만은 않다는 것은 현대에 들어서면서부터 인간들이 지닌 각자의 욕구와 스스로가 취하고자 하는 자유에 대한 생각이 포함되어 있기에 이런 형태의 삶들은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란 생각이 들게 한다.

 

 

-홀로 걷는 동안에
 우리는 우리의 우주를 찾는다.

 

 

과거 혼자만의 시간이 여러 시선으로 부정적으로 받아들여졌다면 지금은 코로나로 인해 더욱 비대면의 경우가 많은 시대, 지금이야말로 이러한  시간과 고독에 대해  생각해 볼 때가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든다.

 

 

 

***** 출판서 도서 협찬으로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