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광
렌조 미키히코 지음, 양윤옥 옮김 / 모모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연일 무덥게 내리쬐는 햇빛, 숨 막힐 듯 무더운 갈증의 무더위가 사람의 숨통을 턱턱 막히게 만드는 그날, 평범한 한가정의 정원에서 4살 난 어린 여아의 시체가 발견된다.

 

치매를 앓고 있는 시아버지를 모시고 있는 사토코는 동생 유키코가 맡긴 딸 나오코를 집에 남겨두고 딸 나오와 함께 치과에 간다.

 

돌아와 보니 나오코가 없어졌고 결국 이 사건은 범인은 누구인가에 대한 수사가 진행된다.

 

사건에 연관된 가족들, 각자의 고백이 풀어내는  사건의 전말의 비밀들은 처음부터 독자들의 마음을 흔든다.

 

추리소설을 읽어본 독자라면 나오코의 출생의 대한 비밀은 진작에 알고 있을 것이란 짐작하에 독자들이 갖고 있던 범인에 대한 추리들은 초반부터 각 장마다 반전의 묘미를 선사하기에 허를 제대로 찔린다.

 

 

모두가 사건이 벌어진 그 시각에 저마다의 알리바이가 있고 유일한 범인으로 생각할 수 있는 시아버지는 치매 노인으로  그의 말을 믿을 수없다는 단점이 있으니 결국은 다른 가족들 중 한 사람일 것이란 짐작은 한 화자의 고백으로 인해 그가 범인임을 스스로 밝힘으로써 사건의 진실에 다가간다는 느낌이 들게 함과 동시에 뒤를 이은 화자의 고백으로 인해 여지없이 무너진다.

 

 

이 책의 묘미는 바로 독자들의 심리를 제대로 추리하고 이를 토대로 등장인물들마다 나오코를 대하는 마음의 진실들이 어떤 것이었는가에 따라 범인의 추리가 미궁 속에 빠져들게 만든 설정에 있다.

 

 

단순하게 그릴 수도 있었던 사건의 실체 파악을 통해 그들이 서로가 갖던 배신, 아픔, 심적인 부담감,  탐닉에 빠져 희생된 아무런 죄도 없는 아이의 희생으로 인한 남겨진 자들의 고백을 읽는 내내 나오코의 죽음에 대한 분노를 갖게 한다.

 

 

고백이란 말 못 한 어떤 것에 대해 자신의 마음에 우러난 진실된 속내를 드러내는 행위다.

 

그런데 과연 이들은  자신의 고백으로 인해 자신의 죄들을 과연 용서받을 수 있을까? 에 대한 의문과 함께 의도치는 않았지만 사건에 관여하게 된 부분들이 모두 합쳐지면서 비로소 드러난 진실들은 반전이란 것을 이용해 드러나기에 독자들은 추리의 흥미를 느끼면서 읽을 수가 있다.

 

 

나오코의 존재는 이미 탄생부터 시작된 불행의 전조임을, 그렇지만 나오코가 무슨 죄가 있단 말인가에 대한 안타까움을 던진 작품이기도 했다.

 

 

 

 

 

마치 '이방인'의 햇빛 때문에 벌어진 사건처럼 이 모든 것에는 항상 무덥고 쨍쨍한 햇빛이 있었다는 배경이 시사하는 바는 이 전체 작품이 갖는 중요한 부분임을 느끼게 한다.

 

 

출판사 홍보문구처럼 "범인의 정체에 놀라지 않았다면 전액 환불해드립니다"란 환불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는 만큼 읽는 내내 범인은 누구인가에 대한 궁금증과 심리묘사가 뛰어난 작품이란 생각이 들게 한다.(자세한 이벤트 내용은 (@studiood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추리 스릴러를 좋아하는 독자라면 서술 트릭의 재미와 범인이 누구인가를 맞춰보는 것도 즐길 수 있을 것 같다. 

 

 

 

 

*** 출판사 도서 협찬으로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