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의 역사 - 음식에 인생을 바친 사람들의 이야기
윌리엄 시트웰 지음, 문희경 옮김 / 소소의책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금이야 흔하게 먹는 자장면이 한때는 특별한 날에 먹었다는 드라마 속 장면을  떠오르게 하는 책이다.

 

외식이란 말이 주는 의미, 집이 아닌 외부에서 먹는 색다르고  분위기에  취하며 마음이 맞는 사람들과 함께 할 수 있는 즐거운 시간을 주는 것, 지금 상황이 예전처럼 북적대는 분위기는 아니지만 이 책을 통해 외식의 역사를 들여다보니 인간과 음식의 발전사가 달리 보인다.

 

 

저자는 영국을 대표하는 음식 작가이며 <데일리 텔레그래프>의 레스토랑 평론가이자 작가이자 해설자라고 한다.

 

자신의 주 전공을 살린 이 책은 음식과 연관되어 있는 역사를 더듬어 가면서 오늘날 우리가 다양한 음식을 어떻게 먹고 즐기기까지의  변천사를 즐겁게 따라가 볼 수 있게 한다.

 

 

총 18장으로 구성된 차트는 우선 연대순으로 전체적인 책의 편집을 보여주고 처음의 방문지인 폼페이부터 거슬러 올라간다.

 

베수비오 화산이 터지기까지 폼페이 번화가의 5번가에 자리 잡은 여관에 대한 설명과 호텔, 술집, 레스토랑이 있었음을 보여주는 상상의 거리 표현과 함께 로마에서의 접대란 의미가  신성하고도 법적인 것이었음을 들려준다.

 

이후 오스만 제국에서 방대한 지역을 통한 요리의 총합은 술탄을 비롯해 일반 백성들을 위한 음식을 주는 방식, 식탁보가 언제부터 사용하기 시작했는지에 대한 유래부터 음식을 다루는 요리사들과 음식의 변화 과정이 한 편의 영화처럼 시대별로 특징을 보여준다.

 

 

 

 

유럽의 대표적인 미식의 나라 프랑스, 혁명을 거치면서 귀족의 개인 요리사들이 직업을 잃게 되자 거리에 나오게 되면서 레스토랑을 통해 귀족들이 먹던 음식들이 보통의 사람들도 먹게 되는 시간은 이미 타 책에서도 언급된 바 있지만 살기 위해 그들이 한 행동은 모험처럼 여겨지기도 한다

 

 

이와는 반대로 영국의 경우 산업혁명을 거치면서 기계화의 영향으로 인해 일자리를 잃은 농민들이 도시로 몰려들면서 바깥에서 식사하는 빈도가 높아지고 이는 결국 펍과 클럽의 생성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또한 이민자들의 향수를 달래기 위해 만들기 시작한 변형된 음식의 발전이 오늘날에 와서 오리지널과는 또 다른 색과 향이 가미되고 변형된 새로운 음식으로의 발전으로 이루어진 과정, 레스토랑을 열게 되면서 개방 요리와 식재료의 구입부터 회계 장부정리,  초밥의 경우처럼 시간과 공간의 최대 효율을 높이기 위해 컨베이어 벨트를 이용한 사건은 세계적인 변화를 일으킨 사건의 하나로 지목되었다는 점은 이 책을 통해 외식의 발전사 묘미를 알게 해 준다.

 

 

 

그런가 하면 커피하우스 과부들이  커피 때문에 남편들을 프랑스식으로 만들었다고 호소한 미사여구는 그 시대를 엿볼 수 있는 한 장면이기도 하지만 또 다른 면에서 볼 수 있는  제국주의 식민지 시대에는 정치적, 인종, 충정, 지속성과 융합의 장으로 인식되어가는 것들 또한 놓칠 수 없는 역사의 한 장면이다.

 

 

 

이후 외식의 변천사는 지금의 유명 셰프들을 길러낸 유명인들 나름대로의 철학으로 인해 길러긴 결과물로 그들에게서 배운 경험을 자신만의 스타일로 만들어 오늘날  명성을 이어가고 있다는 점과 분자요리, 미슐랭 가이드...

 

 

 

 

음식에 대한 사랑과 자신들의 열정이 함께 모여 이루어진 복합적인 탄생을 알린 결과물이었다.

 

 

단순하게 외식에 치중된 역사가 아닌 오늘날의 유명 레스토랑의 탄생 비화에 얽힌 역사적인 사건과 이를 극복하고 자신들만의 요리 세계를 이룬 사람들의 이야기는 기존의 음식에 관한 이야기와는 다른 차원의 책이란 생각이 들게 한다.

 

 

다양한 그림과 사진이 곁들여져 읽는 내내 요리를 마치 먹는 것처럼 느끼면서 읽을 수 있는 책이다.

 

 

 

 

*** 출판사 도서 협찬으로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