잊혀진 것들의 도시 일인칭 4
마시밀리아노 프레자토 지음, 신효정 옮김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샤(Sha)로 가세요~

 

이 말을 들은 나는 그곳으로 향하는데 그곳은 잊힌 기억의 도시 샤 라 불리는 곳이다.

 

이곳엔 기억을 더듬어 주는 까마귀와 옆에는 까마귀가 먹이를 주면 먹어치우는 달팽이도 함께 산다.

 

 

 

까마귀가 하는 일이란 누구인지 잃어버린 것들을 정리하거나 없애버리는 일을 하는 것인데, 그 반복되는 일상에 어느 날 작은 행성이 온다.

 

 

 

당연히 샤의 일상적인 일들은 멈추었고 행성의 상처로 인해  벌어진 모습을 본 까마귀는 상처 속의 가시처럼 생긴 것을 뽑아주려다 행성을 폭발하게 되고 도시는 기억의 폭풍이 일어나면서 까마귀는 사라진다.

 

 

 

 

홀로 남겨진 나는 까마귀가 하던 일을 대신하면서 다시 그곳으로 모이는 기억들을 돌본다.

 

 

책 전체의 배경 전체가 어두운 색채를 주를 이루는 가운데 우리들의 삶 속에 기억이란 존재를 통해 무엇을 잃어버리고 다시 재생하는 기억을 통해 살아가는지를 생각하게 한다.

 

 

 

샤란 도시, 기억을 잃어버린 도시에는 누군가의 물건, 시계, 책, 가족, 꿈... 여러 가지의 모습들이 있었다.

 

 

 

오직 까마귀와 달팽이만 살고 있다는 생각은 까마귀가 거울을 들고 우물을 찾아가 우물 아래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보여줌으로써 그들의 기억을 찾는데에  도움을 주는데, 까마귀의 모습도 자신이 미처 기억하지 못했던 한 노인의 모습이다.

 

 

 

 

이렇듯 인간의 기억이 차지하고 있는 공간, 모든 감정과 추억이 깃든 것들도 차츰 우리들의 기억이란 노화에 의해 저장되기도 하고 소각되어 마치 한 번도 없었던 듯 살아가기도 한다는 그림들의 인상적으로 다가왔다.

 

 

 

상상 속에서 펼쳐지는 일인칭으로 이루어진 세상, 아무도 없는 그곳, 실제는 사람들이 살고 있었지만 기억을 잃어버린 사람들이 함께 살아가고 있는 곳, 읽을수록 묘한  매력과 그림을 통해 간직하고 버릴 것은 인생에서 무엇이 있을지를 생각해보는 책이다. 

 

 

 

 

 

 

이탈리아의 일러스트레이터이자 만화가인 저자의 특징이 잘 살아있는  어른들을 위한 동화책이라 남다르게 다가오는 작품이다.

 

 

 

 

 

*** 출판사 도서 협찬으로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