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지널의 탄생 - 세계사를 바꾼 28가지 브랜드
세상의모든지식 지음 / 21세기북스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떤 상품이 지닌 가치의 기준은 무엇일까?

 

 

가격, 유통, 상품의 질... 여기에 현대에 들어서는 마케팅의 힘 또한 무시할 수 없는 중요한 자리로 매김하고 있다.

 

특히 누구나 갖고는 싶지만 희소성이란 의미로 인해 그 존재가 더욱 부각되는 데에는 '브랜드'라는 가치가 자리한다.

 

원조라는 말, 어릴 적에는 무슨 유행어처럼 오르내리던 말이 지금은 특정 상품을 떠올리게 되면 아~ 그것이 바로 원조지...라고들 말한다.

 

 

이 책에선 정말 다양한 브랜드 28개에 담긴 이야기를 들려준다.

 

지금도 여전히 사람들의 머릿속에 간직되어 있는 상표, 일명 브랜드의 첫출발의 시작부터 그것을 뛰어넘는 제2의 상품이 브랜드의 명성에 자리잡기까지를 다룬 이야기는 재미와 호기심을 자극한다.

 

 

하나의 브랜드가 상징하는 의미, 그 브랜드를 갖거나 애용한다는 것은 모든 사람들의 욕망과 욕구, 이런 일들이 생활 속에 자연스럽게 어울리기까지의 이야기는 창조는 모방의 어머니란 말이 절로 떠오른다.

 

 

 

 

 

아침 식사용으로 자주 먹는 콘플레이크가 실은 성욕을 억제하기 위해 만들어졌단 원래의 의도를 발전시켜 어떻게 식탁에 오르게 됐는지,   햄버거의 대명사인 맥도널드가 영화로 제작된 이야기,  3M 포스트잇의 우연찮은 탄생 비화, 영화 속 남자들의 포즈 중 하나인 담배에 불을 붙일 때 등장하는 라이터의 대명사인  라이터 지포, 전 세계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인터뷰한다면 한 번쯤은 손에 쥐어 본 적이 있다고 말할 수 있는 레고, 요즘 방송 CF에 자주 보이는 하리보, 이것은 한국형 패키지가 없다는 사실이 아쉽다.

 

 

 

 

 

 

아디다스 운동화와 운동 마니아에 얽힌 사연, 석유 찌꺼기에서 부드럽게 발리는  바셀린의 원천 소스가 석유 찌꺼기를 이용한다는 사실, 학창 시절 연필 대용하면 떠오르는 샤프펜슬...

 

 

 

 

 

 

여기에 코카콜라, 스팸과 스팸문자, 전투 음식에 유래한 이야기들은 필요는 발명이 어머니에 이어 생활 반경 내에서 얼마든지 마주칠 수 있고 사용한다는 점에서 브랜드가 세상을 바꿔가고 있다는 사실을 느낄 수가 있다.

 

 

 

그러로 보니 우리나라의 브랜드 원조가 생각나기도 한다.

 

 

12시에 만나지 않으면 약속을 지키지 않는 사람이란 별칭이 붙을  것 같은 브000, 커피에 살짝 담갔다 먹는 에00, 손이 간다는 새00, 라면 하면 000000...

 

 

친숙하고 익숙한 이름들, 38만 구독자의 지식 유튜브 채널 [세상의 모든 지식]을 통해 봤던 유명한 내용들을 책을 통해 다시 접하니 세상의 필요한 중요한 모든 것들을 한눈에 들여다볼 수 있는 시간이라 유익하다.

 

 

 

다양한 브랜드에 대한 이야기가 궁금하다면 읽어봐도 책이다.

 

 

 

 

**** 출판사 도서 협찬으로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