빛의 공화국
안드레스 바르바 지음, 엄지영 옮김 / 현대문학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1세기형 파리대왕이란 문구에 이끌린 작품이다.

 

이야기의 주인공인 화자 '나'는 산크리스토발의 사회복지과로 승진을 통해 발령받는다.

 

거대한 밀림과 강으로 둘러싸인 이 도시는 알고 보면 방벽과 진초록으로 넘쳐나는 밀림, 폭이 4킬로미터나 되는 물길이 흐르는 에레강이 있는 곳이다.

 

그런 곳에 어느 날 어디서 왔는지 모르는 32명의 아이들이 도시에 출현하고 이들의 연령은 9살에서 13살 사이로 보이는데  그들이 사용하는 언어조차도 무엇인지 알 수가  없는,  모든 것이 미지에 쌓인 그들은 주위를 인식하지 않은 채 그들만의 행동을 취한다.

 

그런 그들에겐 리더도 없으며 그들이 하는 행동 자체에도 어떤 소유의 개념조차 없는 모습들은 점차 슈퍼마켓을 습격하면서 돈을 훔치거나 사람들을 다치게 하는 등 도시 자체에 전혀 어울리지 않는 행동으로 번져간다.

 

 

그러다 점점 폭력적으로 변해가는 아이들은 살인사건이 벌어졌음에도 이마저도 어떤 놀이처럼 여겨지는 행동을 보이고 어느 순간 자취를 감춘다.

 

아이들을 찾아 나서는 도시의 어른들, 도대체 그 아이들은 어디로 사라진 것일까?

 

순순함의 상징인 어린이에 대한 환상이 약탈과 살인을 저지르는 아이들의 행동을 통해 그 생각들을  허무는 순간이나 아이들을 찾으려 노력하는 화자와 이에 반하는 시장의 대조적인 모습들은 기존의 권력형 인간의 모습인 흐름들을 보인다.

 

 

이 작품이 21세기 판 파리대왕이라 불린 까닭도 아마 상상을 허문 아이들로 이루어진 소규모 집단에서 벌어진 인간의 폭력적인 본능과 그들 스스로 만들어낸 그들 나름대로의 체계 때문이 아닌가 생각해 볼 수 있다.

 

 

 파리대왕에서 보인 시점이 아닌 외부인으로서의 화자인 '나'의 시선으로 그린 점이 이 작품을 읽으면서  새로운 관점으로써 흥미를 이끌었다.

 

 

특히 내용 중 '어떤 것이든 일단 믿기 시작하면 그 어떤 현실보다 더 진짜처럼 보인다'는 문장은 환상문학 안에 실재하는 진짜의 모습은 무엇일지, 유일하게 찾은 한 명의 소년의 입을 통해 알게 된 그 장소, 그리고 왜 이 책 제목이 의미하는 바가 무엇인지를 알게 되는 느낌은 또 다른 새로운 문명을 대한 것처럼 다가왔다.

 

 

책 표지의 컬러감이 밀림을 대표하는 듯한 색채가 인상적인데, 제도권이 미치지 않는 이곳에서 살아가던 아이들이 도시에 등장하면서 벌인 사건들에 대해 도시 속에서 어떤 정해진 법에 의해 살아가는 우리의 기준으로 과연 처벌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한 물음을 던지는 내용들은 파리대왕과 다른 느낌이면서도 작가가 표현하고자 한 의미에서는 일말의 맥을 같이 한다는 생각이 든다.

 

 

독특한 설정의 스릴의 느낌도 드는 내용들이라 파리대왕과 비교해 읽어도 좋겠단 생각이 드는 작품이다.

 

 

 

 

 

**** 출판사 도서 협찬으로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