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녀는 돌아오지 않는다
후루타 덴 지음, 이연승 옮김 / 블루홀식스(블루홀6) / 2021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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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필 담당 아유카와 소(鮎川颯)와 플롯 담당 하기노 에이(萩野瑛)로 구성된 콤비 작가 유닛의 조합으로 '거짓의 봄' 이후 두 번째로 만나는 작품이다.

 

히로인 잡지의 편집자 카에데는 혼혈을 기울여 키운 잡지에 실린 광고로 인해 항의가 담긴 문의  때문에 마음고생을 하던 차, 프리랜서 기자 사키모리와 함께 블로그에서 딸의 옷을 제작하는 글을 올리는 닉네임 '소라파파'에 대한 취재를 하기로 한다.

 

 

그의 블로그를 들어가 살펴본 카에데는 그가 쓴 글들을 통해 불쾌한 느낌을 받고 곧이어 익명으로 "당신은 아이를 정말 사랑하나요?"란 댓글을 남긴다.

 

 

한편 추락사로 인해 식물인간이 된 아내의 병 건사와  남겨진 딸을 엄마와 여동생에게 맡긴 채 공무원 생활을 하는 다나시마는 자신의 블로그에 올린  좋지 않은 댓글로 인해 마음이 상하고 추적을 통해 한 여인을 파멸로 몰아넣을 생각을 한다.

 

 

"제가 아야노 카에데 씨를 죽였습니다."란 첫 문장으로 시작하는 첫 서두부터 강렬한 느낌을 주는 작품은 하루에도 무수히 쏟아지는 정보와 홍보, 광고, 그 안에서 아무런 생각 없이 던진 댓글로 인해 한 인간의 인생이 어떻게 무너지는지를 보인 작품이다.

 

 

어느 시작점부터 누가 잘못을 했는가?를 묻는 추리 스릴과  작품 속에 흐르는 악성 댓글에 대한 경고는 비단 이 작품에서만 보인 경우는 아니란 점, 특히 카에데가 겪었던 개인사와 말 못 한 비밀들, 남편과의 소통 부재를 통해  정말 그들은 사랑해서 함께 했던 것이 맞는 것이었나를 묻게 되고 타인의 시선에서 바라본 그들의 이야기는 결코 섣불리 판단해서는 안 되는 점들을 간과했단 사실들이 안타깝게 다가온다.

 

 

 

 

 

처음 이야기의 점화를 시작으로  다룬 글들이 깔린 복선들은 차곡차곡 한두 겹 쌓이면서 뒤 후반부부터 몰아치는 반전, 반전, 반전의 연속성 강타를 드러내면서 독자들에게 첫 문장부터 당연함을 받아들일 수 있게 흘린 글들의 비밀들 때문에  뭐야? 하며 앞으로 다시 돌아가 들쳐보게 하는 흡입력을 지녔다.

 

 

아무런 뜻도 없이 던진 돌에 맞아 죽는 개구리, 카에데의 경우가 그런 경우가 아닐까?

 

 

물론 처음부터 그녀가 남긴 댓글의 취지가 좋은 의미로써 묻는 것은 아니었기에 블로그의 주인 입장에서는 결코 유쾌하지는 않았겠지만 이후부터 그녀 주위를 맴도는 불길한 기운들과 예상치 못한 주변의 일들이 하나둘씩 겹쳐지는 진행, 감춰두었던 일기장이 공개되는 두려움과 댓글 차단의 행동을 하게 된 그녀에게 도망갈 탈출구는 없다는 인식을 심어준 것은 너무도 어이없이 실행한 그들의 무모한 댓글들이었다.

 

 

읽으면서 마치 UFC 링 안에서 누구와 싸우는지조차 모른 채 링 위에 오른 카에데가 한쪽 링 구석으로 도망간 사이 다른 사이드 링에서 달려오는 미지의 인물들이 그녀를 옴짝달싹 주짓수로 신체 전체를 조여온다는 느낌들, 웬만한 강심장이 아니고선 탈출은 엄두도 못 낼 듯싶은 막막함이 전해져 오는 행간의 느낌들이 누구도 믿을 수 없다는 한계에 부딪친 그녀의 심정을 보는 것 같아 답답함이 몰려왔다.

 

 

 

 

 

 

어떤 특정인들 뿐만이 아닌 평범한 사람들에게도 닥칠 수 있는 이러한 무분별한 댓글로 인해 그 사람에 대한 비난과 평가가 내려지는 세상을 그린 저자들의 세태를 비난한 작품은 그 댓글로 인해 행복과 불행이 한순간에 바뀔 수도 있다는 경각심을 불러일으킨다.

 

 

선플을 달고 살아도 짧은 인생, 굳이 악플을 달아야 할 이유가 있을까?를 연신 생각해보게 한 작품, 역자의 말처럼 다시 한번 읽어도 좋을 추리 스릴러란 말에 수긍이 간다.(개인적으로 거짓의 봄 보다 좋았다.)

 

 

 

 그녀는 돌아오지 않는다.... 읽고 난 후 제목 한번 정말 잘 지었단 생각이 든다.

 

 

 

 

**** 출판사 도서 협찬으로 쓴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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