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인생이 겨울을 지날 때 - 얼어붙은 시간 속에서 희망을 찾는 법
캐서린 메이 지음, 이유진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 자체가 주는 여운이 참 길게 간 작품이다.

 

살아가면서 항상 즐겁고 유쾌한 일들만 있다면 하루하루 지내는 것이 그다지 부담스럽지 않겠지만 어디 인생이 그렇기만 한가?

 

24시간이란 주어진 삶 속에서도 무수히 많은 변화를 일으킬 수도 있는 것이 인생이고 보면 저자가 실제 자신이 겪었던 불행을 통해 느낀 글들은 많은 공감을 불러일으킨다.

 

남편의 병, 자신의 직장 해고, 아이들의 학교 등교거부까지 연속으로 벌어진 불행은 저자에겐 한순간에 불어닥친 폭풍과 같았고 그녀는 핀란드에 있는 친구를 방문하면서 비로소 인생을 되돌아보는 시간을 갖게 된다.

 

 

책의 원제목은 윈터링(wintering), 겨울나기다.

 

핀란드의 추운 겨울을 통해 그녀는 북유럽인들의 겨울나기 지혜를 배우면서 하나씩 스스로 묻고 체험하면서 지혜를 터득해나간다.

 

겨울잠을 자는 동물들을 관찰하면서 '잠'에 대해 생각해보고 바다 수영을 통해 마음의 치유와 회복의 힘을 느껴보기도 하는 경험을 갖는 시간을 통해 내가 할 수 있는 일과 할 수 없는 일에 대한 선별을 구분지어야 함을, 그래서 상처와 이를 극복하는 데에 있어 불행에만 갇혀있지 말고 보다 나은 성숙의 전환이 필요하단 것을 차분하게 들려준다.

 

 

우리 앞에 닥칠 수 있는 불행, 마치 추운 겨울처럼 느껴지는 일련의 시련들을 외면하고 마주하고 싶지 않은 마음은 누구나 있다.

 

겨울이 주는 이미지 자체가 움츠러들고 활동적이기보다는 소극적인 행동을 요하게 되는 것들이 많다는 것은 어쩌면 우리네 삶에 불어닥친 불행과 같다는 것을 느껴보게 하지만, 저자는 그런 자신의 마음을 향해 자연에서 느꼈던 점들과 필요한 것에 대해 스스로 내린 결단에 따라 어떤 방향으로 내 삶의 기준을 삼아야 할지에 대한 준비과정이 필요하다는 것을 말한다.

 

 

읽으면서 순간순간 기억 속에 간직되어 있던  내 마음속의 아픔과 상실, 그리고 저자와 같은 부분들의 공감대가 많이 와닿았다.

 

비단 어느 누구에게만 한정된 것이 아닌 겨울이 주는 시련과 그 시련 속에 닥쳤던 아픔, 그 아픔 속에서 우리가 미래를 향해 힘겨워도 앞으로 나아가야 할 필요성에 대한 부분들을 다룬 글들이 많은 위로를 받게 한 책이다.

 

 

점차 깊은 겨울 속으로 빠져들게 될 시간, 이 책으로 겨울나기 한번 해보는 것은 어떨지...

 

 

-겨울나기를 더 잘하려면 우리는 시간에 대한 개념부터 수정해야 한다. 우리는 삶이 직선적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지만 사실은 시간은 순환적이다.(중략)

우리의 현재가 언젠가는 과거가 되고, 우리의 미래가 언젠가는 현재가 된다는 것을 기억하는 수밖에 없다.

 


 

 

 ***** 출판사에서 제공받은 도서로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