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난 의사와 미친 이웃들
니나 리케 지음, 장윤경 옮김 / 팩토리나인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불륜을 저지른 의사와 그가 진찰하는 환자들, 즉 이웃들에 대한 이야기가 절충을 이루며 진행되는 작품이다.

 

우리나라의 동네 의원 정도를 연상하게 하는 병원 여의사인 엘렌, 그녀와 정형외과 의사인 남편 악셀의 관계는 오랜 부부생활, 한때는 불같은 사랑으로 서로에게 빠진 날들도 있었건만 지금은 서로에 대한 관심은 사라진 지 오래, 장성한 자녀가 집을 떠나고 둘만 살아가는 그날이 그날인 상태를 이어오고 있는 사람들이다.

 

 

 

스키 중독에 빠진 남편과 자신은 동네의 온갖 이상한 군상을 떠는 환자들(정말 이런 환자들이 있을까 싶을 정도의 사람들이다....)을 진료하는 무료한 나날들이 이어지는 가운데, 이런 생활은 남편이 스키에 빠지듯 그녀는 알코올에 중독되고 두 딸의 조언을 받아들여 SNS를 시작한다.

 

어느 날 SNS에서 우연히 30년 전에 만났던 옛 애인인 비에른을 발견하게 되고  둘은 다시 재회를 한다.

 

 

 

하지만 인생이란 자신의 뜻대로 흘러가지 않는다고 하는 말이 있듯이 둘은 불륜을 저지르게 되는데....

 

 

살다 보면 예기치 않게 마주하게 되는 상황들과 그 선택을 함으로써 이어질 결과물에 대한 내용들은 엘렌과 비에른의 경우를 통해 생각해 보게 되고, 의사란 직함을 갖고 있는 그들이 가진 내적인 고민들도 평범한 우리들의 삶과도 별반 다르지 않음을 보여준다.

 

 

의사란 직업이 주는 정형화된 패턴처럼 여겨지는 일상들에서 벗어나고픈 엘렌, 그런 그녀 앞에 나타난 옛 애인, 둘의 관계는 물론 이웃 환자들의 이야기가 두 축을 그리면서 이어지는 내용들은 그들, 인간들이 갖는 내면의 갈등과 고민들을 블랙유머로 승화시키면서 웃픈 현실을 들여다보게 한다.

 

 

 

 

 

 

유머와 비극을 절묘하게 배합한 소설로 유명하다는 저자의 소개가 정말 잘 들어맞는다는 작품 속 내용들은 때론 유머를, 때론 환자를 통해 감동을, 그러면서도 전체적으로 뭔가 씁쓸한 여운을 남기는  작품이다.

 

 

 

 

 

 

 


**** 출판사 도서 협찬으로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