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의 짧은 역사 - 한 권으로 읽는 하버드 자연사 강의
앤드루 H. 놀 지음, 이한음 옮김 / 다산사이언스(다산북스)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태양계에서 생명체가 살아가고 있는 행성 지구, 그 지구의 역사를 다룬 방대한 지식을 짧고도 깊게 다룬 책이다.

 

46억 년이란 지구의 역사, 지구가 태동하고 인간들이 살아오면서 겪은 여러 가지 변화를 통해 다룬 내용들은 저자의 해박한 지식을 통해 일반 독자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게 구성이 되어 있다.

 

 

총 1~8장까지 다룬 구성안에는 지구의 특징을 나열해 들려주고 지구의 생성된 시기와 현재의 지구의 모습을 지리, 물리, 생화학적, 진화면에서 다루고 인간과 지구에 관한 이야기를 함께 들려준다.

 

 

요즘은 과학의 발달로 탄생의 시기를 가늠해볼 수 있는 방법들이 등장했기에 지구의 나이나 지구 상에 존재했거나 존재하고 있는 생명체에 대한 궁금증들은 많이 해소되고 있다.

 

 

 

 

 

태양계의 한 행성으로서 존재하는 지구의 탄생 기원이 되는 원소부터 지각의 변동으로 일어나는 지진도 생각나게 하는 지각의 움직임, 지구 상에 생명 출현과 동식물의 진화, 대멸종의 시기를 나눠서 다룬 이야기들은 지구과학을 다시 더듬어보는 듯한 느낌이 들게 한다.

 

 

 

 

 

읽다 보면 '코스모스'를 연상 떠올리게 하는 주제 부분들과도 일관 통하는 부분들이 있어 쉽게 다가갈 수 있는 이점도 있는 내용들이라 압축된 이 책을 통해 보다 가깝게 지구에 관련된 부분을 접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저자는 지구가 현재 처한 위험성을 경고하고 있다.

 

세계 각국에서 발생하는 자연 이상 현상에 대한 통계라든가 어느 시기가 되면 지구의 어느 부분이 소멸될 수밖에 없는 시한이 온다는 소식이 들려올 때면 일말의 염려스럽게 다가오는 것도 사실이다.

 

 

그런 만큼 이 책을 통해 보다 우리가 살아가는 지구라는 토대를 보다 안전하고 살기 좋은 곳으로 유지하고자 하는 노력이 필요함을 느끼게 해 준 책이다.

 

 

 

 

**** 출판사 도서 협찬으로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