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체를 보는 식물학자 - 식물의 사계에 새겨진 살인의 마지막 순간
마크 스펜서 지음, 김성훈 옮김 / 더퀘스트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보통 사건이 발생했을 때  경찰들이나 형사들이 사건 현장에서 취하는 행동 중에 하나인 범인이 남긴 흔적을 찾아내는 일은 초동 수사에서 증거 확보 차원에서 중요한 부분임을 우리들은 많은 매체를 통해서 이미 많이 알고 있다.

 

 

특히 추리 스릴러 작품을 좋아하는 독자라면 나름대로 사건의 가설을 세우고 범인이 누구인지를 유추하는 재미도 느끼게 하지만 이 책에서 보인 제목은 식물학자가 주인공이다.

 

 

언뜻 보면 추리물을 연상하게도 하지만 책 속의 내용은 이를 넘어선 식물을 통해 사건의 정황과 범인 유추를 하는 저자의 일들을 담아낸 책이다.

 

 

런던 자연사 박물관에서 12년 동안 식물 표본실 큐레터로 일해온 저자는 어느 날 전화 한 통을 받고 법의 식물학자로서 일을 시작하는데, 의외로 식물이 간직한 고유의 특성과 현장에서 남긴 범인의 흔적을 식물을 통해 밝혀내는 과정이 흥미진진하게 다가온다.

 

 

영상매체를 통해서 그간 익숙한 현장 증거 수색 전개에 익숙한 독자로서 식물이 갖는 고유의 특성과 식물을 통해 밝혀내는 사건의 과정들이 자전적인 시점으로 그려지고 , 이는 곧 식물의 전문적인 용어에 익숙지 않은 독자들에겐 생소하기도 하고 새롭게 들리기도 하는 느낌을 준다.

 

 

 

 

 

즐겨먹는 블랙베리가 있는 덤블을 통해 시체가 현장에서 있었던 시간을 유추해 볼 수 있다는 점이나, 아이비의 줄기를 이용해서 시체를 찾는데 용이하게 이용된다는 사실, 이외에도 나무나 꽃가루, 무심코 지나치게 되는 규조류가 익사 사건에 어떤 영향과 모습을 통해 증거가 될 수 있는지를 알려주는 대목들은 미 수사드라마의 한 장면을 떠올리게 한다.

 

 

 

읽으면서  기존에 익숙지 않은 식물에 대한 학술적인 설명 부분들이 좀 어렵게 느껴졌지만 이를 넘기고  나면 관상용이나 식용으로도 많이 접할 수 있는 식물군에 대한  보는 방식이 달라지게 될 것 같다.

 

 

 

 

 

식물이  범인을 찾는데 이용될 수 있다는 사실들을 과학적인 수사기법과 함께 재미를 느껴볼  수 있는 책, 식물에 관심이 많은 독자라면 읽어도 좋을 것 같다.

 

 

 

 

 

**** 출판사 도서 협찬으로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