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하의 묘지 1
움베르토 에코 지음, 이세욱 옮김 / 열린책들 / 201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피에몬테에서 태어난 시모네 시모니니-

 

할아버지는 사보이아 왕실 군대의 장교 출신으로 프리메이슨을 경계했으며  왕정주의, 교황 성하를 모시는 가톨릭 맹신자로서  시모니니는 할아버지의 영향을 받으며 성장한 부분이 큰 인물이다.

 

시모니니의 직업이 공증인으로 문서 진위 판별과 유언장을 작성하는 일을 하지만 그의 탁월한 능력은 바로 조작된 문서를 사실처럼 꾸며내면서 음모를 꾸미는 일이다.

 

책의 진행은 에코의 작품답게 복잡성을 띠고 있지만 이 작품 속 배경이 되는 역사적인 사건들을 알고 접한다면 기존의 타 작품들에 비해선 쉽게 읽을 수가 있을 부분들이 있다.

 

 

시모니니가 쓴 일기를 토대로 이 일기를 훔쳐보면서 시모니니가 모르는 내용들은 중간에 끼어들어 적어 놓기고 하는 행동을 보이는 신부, 시모니니 당사자, 그리고 이를 지켜보는 화자,  세 사람의 등장을 통해 진행되는 작품은 허구와 사실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준다.

 

 

주인공인 시모니니 외에 등장인물들이 실존했던 인물들이고 허구이되 사실처럼 인식되는 글의 진행과 반 유대주의를 향한 날조된 문서와 조작을 통해 허구임에도 여전히 사실처럼 받아들이는 세태, 즉 가짜 사실에 대한 위험성을 경고한다.

 

 

 

  지금의 유럽, 역사적인 시민혁명을 이룬 프랑스의 선택, 더 나아가 한나 아렌트가 지적한 전체주의의 기원에 나온 반 유대주의에 대한 내용들은 소설이란 장치를  통해 독자들을 이끌어 내고 그  내용들은 보고 싶은 것만 보려는 인간의 욕구와 욕망, 그러자면 이런 희생을 감당해야 할 대상을 찾는 일부터 이런 허구 날조의 진행을 통해 유대인에 대한 인식의 방향이 어떻게 흐르는지를 보여준다.

 

 

사실이 아니란 것이 판명되더라도 이미 사람들의 한번 각인된 인식을 쉽게 바꿔버릴 수없다는 의미를 되새겨 보게 하는 작품으로서 역시 에코의 작품이란 말이 나오게 한다.

 

혐오와 증오,  날조로 승부수를 던진 시모니니란 인물을 대변해 그린 19세기의 모습들은 지금도 여전히 미디어 홍수 속에서 진실과 허구, 그 가운데 진짜를 가릴 수 있는 혜안들이 필요함을 느끼게 한 작품이다.

 

 

역사 속의 인물들, 드레퓌스 사건들을 소설 속에 적절히 허구와 사실들의 절묘한 배합을 통해 그려낸 저자의 작품은 읽다 보면 어느 것이 진짜인지 허구라도 진짜처럼 받아들이며 읽게 된다는...

 

 

 

책장 정리를 하다 어라~ 리뷰를 빠뜨린 작품이라 다시 재독에 들어간 책,

 

 

그의 지적 향연에 대한 글을 더 이상 접할 수없음이 그저 한탄스러울 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