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링, 칭링, 메이링 - 20세기 중국의 심장에 있었던 세 자매
장융 지음, 이옥지 옮김 / 까치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중국의 근현대사를 논할 때 빠질 수 없는 세 자매, 아이링, 칭링, 메이링에 대한 이야기는 중국 역사, 특히 청 왕조의 몰락 후 국부로 칭송받는 쑨원과 장제스와의 관계를 통해 빠질 수 없는 등장인물들이다.

 

 

그녀들 세 자매가 겪어온 격동의 중국의 시대는 그녀들 나름대로의 인생의 행보를 통해 그동안 알고 있었던 쑨원이나 장제스란 인물에 대한 평가를 다시 해보게 만들었다는 점에서 기존에 읽었던 타 책들과는 분별된 점들을 보인다.

 

 

아버지의 영향으로 여성에 대한 교육의 길이 열렸을 때 수혜자로서의 받은 행운을 지닌 세 자매, 미국 유학을 통해 그동안 보고 느꼈던 점들은 우선 첫째 아이링이 쑨원,  그의 곁에서 통역사로 일할 기회를 얻게 되면서 시작된다.

 

 

하지만 이미 유부남이었던 쑨원의 아이링에 대한 관심은 쑨원의 실망감으로 인해 관계를 끊고 부유한 집안사람과 결혼한다.

 

이후  언니의 뒤를 이어받은 둘째 칭링은 부모의 반대를 무릅쓰고 쑨원과 결혼함으로써 정치적인 노선을 함께 한다.

 

 

막내인 메이링은  아이링의 소개로 장제스와 결혼하고, 이후 세 자매가 겪는  격동의 20세기 최 정점에 있었던 중국 현대사는 국공내전과 타이완 패주를 통해 그녀들의 인생이 어떻게 변해가는지를 그린다.

 

 

그동안 쑨원에 대한 이미지는 국부, 그 자체였지만 이 책을 통해서 본 쑨원은 오로지 권력을 쥐기 위해서는 아내의 위급 상황마저도 마다하지 않는 독재자, 호색한이었으며, 경우에 따라서는 나라마저도 팔아먹었다는 사실들이 충격적이다.

 

 

그런 그를 간파한 아이링의 처세는 장제스로 향했고 장제스 또한 자신의 정치성향을 확실히 드러내기 위해 노력을 했으며 공산주의를 싫어했던 아이링의 결단으로 장제스를 지원하는 여인의 모습으로 비친다.

 

 

 

 

 

 

 

세 자매를 통해 이들과 주요 연관을 맺고 있었던 인물들의 이야기는 중국이란 나라의 큰 흐름들을 드라마처럼 여겨질 만큼 흥미롭게 그리고 있고,  결국 자신들의 정치적인 성향과 다른 의견 차이로 인해 세 자매의 관계가 깨지는 불운까지 이어지는 흐름들은 파노라마처럼 다가온다.

 

 

특히 유부남임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목적을 이루기 위해 이혼과 재혼을 감행하는 남자들의 권력욕에 대한 야망은 이들 세 자매들의 인생에 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는 점들이 눈에 띈다.

 

 

역사 속에서 각자 자신들의 인생을 개척해 살아갔던 세 여인들, 때론 남편을 위해 앞에 나서서 구해주기도 했고 뒤에서는 소리 없이 강한 면모를 발휘했단 점에서 돈과 권력, 그리고 나라를 선택했던 그녀들의 삶 자체는 그야말로 역동적인 삶이 아니었나 하는 생각이 들게 한다.

 

 

 

 

 

창작 속에서 다뤄지는 이야기가 아닌 실제의 인생 이야기를 통해 더듬어 보는 중국의 역사도 그렇고 파란만장한 삶을 살다 간 그녀들의 이야기를 통해 오늘날 중국을 다시 바라보게 되는 책이다.

 

 

 

 

**** 출판사 도서 협찬으로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