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소년
레이먼드 조 지음 / 엘릭시르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4회 엘릭시르 미스터리 대상 수상작, 한국식 누아르를 재해석한 작품이란 문구가 눈길을 끈다.

 

누아르 장르라 함은 홍콩영화를 떠오르게 하지만  이 작품을 읽는 내내 독특한 매력덩어리의 주인공을 어떻게 평가를 해야 할지, 정말 말 그대로 독특함 그 자체다.

 

어린 나이에 자신을 임신한 편모슬하에 자란 소년, 본명은 장민준이요, 그들의 세계에선 '바람'이라 불리는 청소년-

 

사연 없는 인생이 없다는 말이 있듯이 엄마의 죽음을 인연으로 조직의 세계로 들어가 고등학교도 졸업하지 못한 어린 나이에 팀장으로 승격까지 한 인물이다.

 

유일한 무기? 일명 야스리로 불리는 공업용 줄로 상대를 공략하는, 술, 담배도 하지 않는 그 세계에서의 이단아처럼 살아간다.

 

그의 유일한 꿈이란 '군대'에 가서 군인이 되는 것, 일명 말뚝을 박는 것인데 세상은 그렇게 호락호락 그를 놔두질 않는다.

 

어둠의 세계가 그렇듯 치정이 얽히고 배신이 난무하며 그 가운데서 믿는 도끼에 발등을 찍혀 살인사건이 벌어지면서 이 사건의 범인이 누구인지를 밝혀나가는 과정이 액션 스릴러의 맛을 느끼게 한다.

 

 

자신의 인생에서 유일한 믿음을 갖고 있던 형님, 그를 통해 인간관계와 사업관계, 그리고 세상을 바라보는 눈을 키운 바람 이에겐 과연 무엇이 이토록 그를 좌절하게 만들었을까?

 

 

"사람은 죽이지 않을 거예요."

 

 

투철한 직업정신으로 치자면 이는 그들의 세계에선 이해하지 못할 똘아이, 똘기로 뭉친 사고뭉치로 보이겠지만 그의 인생 지침이자 논리로 보자면 이해 못할 바도 아닌 것이 아이러니다.

 

 

비록 자신을 죽으러 온 용병과의 싸움에서 극에 달한 위험이 닥친 순간마저도 이를 실행하는 모습에는 어쩌면 그들의 극악무도한 칼부림의 세계에서도 이런 일말의 희망처럼 보이는 것이 독자의 입장에서 그를 응원하게 되는 마음으로 지켜보게 한다.

 

 

거칠고 투박한 세상에 어린 시절부터 단련이 된 채 성장한 바람 이의 인생 여정은 사건의 전말을 스스로 밝히고 진실이 밝혀지는 가운데 돈과 권력을 앞세운 인간들의 추악함, 사랑이란 이름으로 자신의 모든 것을 걸었던 사람을 죽인 살인범을 대한 후에  그가 느낀 심정을 통해 마지막 소년은 끝이 났음을 알린다.

 

 

보통의 사람들처럼 군대에 가서 군인으로서 살고자 했던 그 아이에게 세상은 그렇게 아이를 버렸지만 여전히 그의 마음속에는 인간으로서 지닌 따뜻한 양심이 살아있음을, 누구보다도 올바르게 살아가고자 노력했던 한 인간의 성장을 보는  마지막 장면이 연민의 정으로 바라보게 된다.

 

 

 

자기 계발서 저자로서 이런 소설을 처음 출간한 이력도 독특했지만 쉼 없이 이어지는 영상 같은 흐름들을 느끼면서 읽게 되는 장면 장면과 대사들이 잊히질 않는 질주의 끝없는 레이스가 인상적인 작품이다.

 

 

영상으로 만나도 좋을 것 같은 작품, 피철철, 하드보일드 성장소설을 즐기는 독자라면 재밌게 읽을 수 있을 것 같다.

 

 

그런데 읽으면서 자꾸 바람 이의 캐릭터로 쌈, 마이웨이의 박서준이 자꾸 생각나는 것을 뭘까?

 

 

 

 

 

***** 출판사 도서 협찬으로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