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지의 심판 파비안 리스크 시리즈 2
스테판 안헴 지음, 김소정 옮김 / 마시멜로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일곱 명의 희생자, 일곱 개의 사라진 장기…
모든 것은 한 통의 편지로부터 시작되었다!”

 

 

책 띠지에 있는 강렬함의 문구가 먼저 출간된 '얼굴 없는 살인자'에 이어 또다시 독자들을 유혹한다.

 

 

보통의 추운 겨울보다는 더 춥다는 북유럽만이 갖는 감성의 추리 스릴러물을 접하는 독자의 입장에선 기존에 이미 익숙한 패턴의 스릴이 주는 느낌과는 다른 감성의 의미를 느끼게 되는 작품, 과연 어떤 사연이 깃든 것일까?

 

스웨덴 스톡홀름에서 법무부 장관이  의회에서의 일을 마치고 감쪽같이 사라지는 사건이 발생하고,  덴마크에서는 유명 TV 스타의 아내가 자신의 자택에서 끔찍하게 살해된 채 발견된다.

 

그 후 전혀 연관이 없을 것 같은 이들의 죽음에 얽힌 상관관계가 스웨덴의 파비안 리스크 형사와  덴마크 코펜하겐의 범죄 수사관 두냐 호우고르와 함께 이어지는 진행이 흐른다.

 

연이어 행방불명된 사람들, 발견이 되었더라도 그들의 신체 일부인 장기가 하나씩 사라지는 이유는 무엇을 뜻하는 것인지에 대한 의문들을 품은 사건은 이와 유사한 행적을 벌인 유력한 용의자가 죽으면서 사건 종결을 마감하지만 파비안은 뒤에 감춰진 무언가를 감지하면서 사건의 생각하지 못할 반전을 드러낸다.

 

책 첫 장에 드러나는 편지 한 통, 그 편지로 인해 그 이후 오랜 시간이 흐른 후에 벌어지는 의문의 사건은  드러내길 원치 않은 불편한 진실, 돈이란 자본에 의해 불법으로 자신의 유리한 점을 갖는 사람들의 행태들, 이러한 것에 항의조차 하지 못한 사람들의 안타까운 사연들이 드러난다.

 

 

추악함에 대한 모든 것을 갖춘 설정들 속에 그 안에 사랑이란 의미를 담은   강한 아픔들은 추리 스릴러를 표방하는 장르 속에 인간다움은 어디에 있는 것이며 최소한의 인간다움은 무엇인지를 생각해보게 한다.

 

자신의 모든 것을 걸었던 사람들, 파비안은 거대한 진실 앞에서 어떤 결단을 내릴 것인지, 자신의 가정과 직업이 가진 의식 앞에서 갈등하는 모습들이 사건 전체를 밝혀내는 과정 속에 함께 함으로써 긴장감 고조를 충분히 느끼게 한다.

 

 

 

 

 

 

'얼굴 없는 살인자'보다 먼저 출간된 작품이지만 별개로 읽어도 좋은 작품, 파비안 리스크 시리즈의 서막을 알린 첫출발 작품으로써 강한 인상을 남긴 소재의 선택, 그 안에서 살고 사랑하며 이별하고 다시 만나는 과정들이 진한 여운을 남긴 작품이기도 하다.

 

 

 

***** 출판사 도서 제공으로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