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토록 매혹적인 아랍이라니 - 올드 사나에서 바그다드까지 18년 5개국 6570일의 사막 일기
손원호 지음 / 부키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랍이란 말을 떠올릴 때면 드는 것은? 이란 질문을 받게 된다면 이슬람교, 메카 순례, 꾸란, 라다마단, 중동, IS...

 

이처럼 다양한 단어들이 바로 연상될 만큼 여러 이미지의 아랍이 주는 느낌들을 보다 확실하고 기존에 몰랐던 부분들을 알 수 있는 책을 만나본다.

 

 
“이집트 정부 초청 장학생 프로그램에 지원해 보지 않을래?”

 

이 책은 이 한마디로 아랍과 인연을 맺은 저자가  18년 동안 이집트, 예멘, 이라크, 사우디, 아랍에미리트연합에서 학생 시절과 직장인으로서 현지에서 살아가고 느낀 부분들을 다룬 책이다.

첫 나라인 이집트는 클레오파트라 여왕과 근 현대사의 역사를 통해 그들의 나라 태동과 함께 피라미드는 물론 영화에서도 자주 보는 물담배 '시샤'와 이집트 맥주 '사카라', 알렉산드리아 도서관에 얽힌 이야기, 예수가 부모와 함께 핍박을 피하기 위해 머물렀던 장소, 무슬림과 콥트교들 간의 서로 상존하며 살아가는 이야기가 흥미롭게 다가온다.

 

두 번째는 세계에서 분단된 두 나라 중 통일을 이룬 나라가 됐다고 뉴스에서 보도된 예멘이다.

 

시바 여왕이 다스렸던 지역에 대한 이야기와 현재의 내전으로 인해 탈출을 하는 난민들의 기막힌 사연, 여기엔 제주도로 오게 된 난민들의 유입 경로를 통해 그들이 겪는 아픔을 느낄 수가 있다.

 

세 번째인 사우디아라비아의 건국 과정과 영국의 야욕에 속아 넘어가  피 흘리며 이룬 성과에 대한 약속을 저버린 결과물로 탄생한, 오늘날의 복잡한 분쟁의 다툼 원인을 알아보는 한편 석유보다 물이 더 귀중 하단 인식을 갖고 있는 유목민 태생의 그들이 지닌 보수적인 마인드가 윗선의 지도자층에 의해 주도된 개방의 물결을 느낄 수 있는 부분들이 기대감을 갖게 한다.

 

특히 사우디에서 열린 'BTS' 콘서트를 열게 된 분위기, 여성들의 운전 허용, 복장 착용에 따른 자유를 허용한다는 방침은 세계의 편류에 동승해 함께 나아가려는 의지가 엿보인 부분이 아닌가 싶다.

 

 

 

네 번째 이라크는 사담 후세인을 떠올리지 않을 수가 없는 만큼 현지에서 근무하면서도 외출 시 경호업체의 보호와 폭탄의 위협을 느끼면서 생활했던 부분들, 하지만 이곳 역시 메소포타미아 문명의 발상지답게 바벨탑, 아라비안나이트의 땅이란 사실, 마지막 다섯 번째의 아랍에미리트연합에서는 두바이를 떠올리게 하며 '커피'와 '진주'가 담고 있는 이야기를 통해 그들의 역사 현장을 둘러보게 한다.

 

 

 

 

사막으로 둘러싸인 곳이자 물이 귀한 대륙, 그 안에서 오랜 전통을 이어가고 있는 그들의 정서와 문화와 역사를 통해 기존에 갖고 있던 신비감 외에 현대사에서 원치 않은 분쟁의 씨앗을 탄생시킨 서양 열강 세력들의 간섭은 종교라는 이름으로 또 다른 일들이 발생하는 안타까운 점들이 이어지고 있지만 희망을 엿보게 하는 점도 분명 들어있음을 느끼게 한다.

 

특히 랜선을 통한 교류의 흐름들은 문화란 키워드 속에 서로가 서로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태도가 이어질 수 있음을, 상호 그 나라에 대한 상식을 알고서 대한다면 훨씬 좋은 결과가 이어질 수 있음을 느끼게 해 준다.

 

이미 화장품이나 음식, 은행에 관련된 이자를 다룬 부분에서는 이들 나라의 특성을 참작해 수출을 하고 있단 소식을 접한 적이 있는 만큼  저자가 솔직하게 바라본 아랍에 대한 인상이 더욱 매혹적으로 다가온 책이기에 읽어보면 좋을 듯하다.

 

 

 


***** 출판사 도서 제공으로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