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들은 이렇게 시간 전쟁에서 패배한다
아말 엘-모흐타르.맥스 글래드스턴 지음, 장성주 옮김 / 황금가지 / 2021년 7월
평점 :
절판


 

 

'시간'이란 소재를 매개로 한 아주 독특한 설정의 SF작품이다.

 

시간에 연관된 모든 패권을 차지하기 위해 '가든'과 '에이전시'라는 두 조직의 대결은 이들 세력에서 최정예 요원인 블루와 레드가 주된 임무를 담당하고 있다.

 

이들은 시간의 가닥을 오고 가며 먼 과거부터 미래까지 자유자재로 이동이 가능한 상태를 이용해 역사를 수정하거나 삭제하는 방식으로 서로가 서로의 공격과 방어를 하는데 어느  순간 레드가 분명 함정임을 알면서도 블루가 보낸 편지를 읽음으로써 새로운 관계로 발전이 된다.

 

책의 내용이 독특하다는 것은 이들이 서로 주고받은 형식에 있다.

작품을 쓴 두 명의 작가들이 서로 주고받듯이 이어지는 이야기처럼 들리기도 하는데 책 속의 구성 또한 블루와 레드의 편지로 컬러에 변화를 주면서 진행된다.

 

 

 

 

 

 

 

서로가 적대적인 관계에서 시작된 조롱이 섞인 '편지'라는 형식을 통해 이루어지는 이들은 팝 가수인 밥 딜런부터 루이스 캐럴, 찰스 디킨스... 현대부터 고전을 넘나들면서 이들의 작품들을 인용하는 한편 서신을 교환하는 방법 또한 상상의 벽을 허문다.

 

서로의 조직 안에서 감시를 피하기 위해  용암의 이글거리는 붉은빛이 편지의 글귀가  되는가 하면 수십 년 동안 그려진 나무 나이테가 글줄이 되기도 하고 물분자의 운동이 숫자로 변해 MRI 측정값이 서신이 된다는 설정들이 이미 편지에 식상한 독자들에게 새로운 의미의 전달로써의 신비감마저 느끼게 한다.

 

 이들의 전투 현장이 몽골의 칭기즈칸 기마 군단, 고대 로마의 카이사르 암살 현장, 런던 대화재 직전의 영국, 중국, 스페인의 남아메리카 침략... 굵직한 역사의 한가운데서 이뤄진다는 설정과 함께 이들이 점차 적이었지만 우정으로 변해가는 과정, 사랑으로 이어지는 로맨스의 과정은 기존의 SF작품에서 읽었던 내용과는 또 다른 새로움을 느끼게 한다.

 

 

 

편지란 것이 쓰기 전에 수신인에 대한 생각을 하고 이 편지가 도달할 때쯤이면 이미 쓴 자는 과거요, 받을 자는 미래란 점, 시간이란 것을 '실'에 비유해 실을 묶거나 실타래와 매듭을 만들어 엮는다는 설정 또한 읽으면서 기막힌 표현법이란 생각이 들었다.

 

 

조직 내에서 자신들의 임무에 충실했던 이들은  이제 서로를 구해내기 위해 애를 쓴다.

조직을 배제한 채 오로지 그들만의 우정과 사랑을 위해서....

 

과연 이들은 자신들의 뜻을 이룰 수 있을까?

 

끝까지 조직과 상대방 사이를 넘나드는 이들의 시간 전쟁에서 진정한 승자는 누구인가에 대한 의미를 생각해보게 하는 내용이다.

 

진실된 사랑은 시간 앞에서도 영원한 승리자로 남을 수 있을지, 편지의 내용만 번갈아 가며 읽어도 좋을 작품이라 영상으로 만난다면 더욱 재밌을 것 같다.

 

(*** 사족

 

책 표지 칭찬을~~

너무 예쁘고 주제에 맞는 강렬함이 뿜어 나온 색감들이 정말 좋다.)

 

 


***** 출판사 도서 제공으로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