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페이지 세계사 365 - 세상의 모든 지식이 내 것이 되는 세상의 모든 지식이 내 것이 되는 1페이지
심용환 지음 / 빅피시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3000만 뷰 화제의 강연과 2020 역사 베스트 1위 후속작인 '1페이지 세계사 365 '를 만나본다.

 

학창 시절 주야장천 머릿속에 입력하기 바빴던 세계사, 많은 역사적인 사건들을 어떻게 다뤘을까에 대한 궁금증은 역시 전 작인 우리나라의 역사를 다룬 부분처럼 알기 쉽게 읽힌다.

 

우선 목차부터가 눈길을 끈다.

 

세계사를 다루다 보니 아마도 이런 눈에 들어오기 쉽게 편집을 한 듯도 한데, 독자의 입장에선 일목요연하게 들어와서  읽기가 쉬워진다.

 

 

 

 

 

월요일부터 일요일까지 요일마다 주제를 달리 다룸으로써 한 부분에 집중되어 연일 진행되는 방식보다는 다른 음식 맛도 볼 수 있는 개념처럼 다뤄지기에 지루함을 모르게 한다.

 

 

 

 

우선 월요일 부분인 동양사에선 첫 파트인 춘추전국시대를 다루고 화요일엔 인물 코너로 쑨원을 다루는... 이런 방식으로 365개의 체크 박스가 표시되어 있기 때문에 읽어나가면서 확인도 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특히 개인마다 관심분야가 다르듯 세계사의 부분들도 다르기에 처음부터 읽어도 좋고 다른  파트를 넘겨가며 우선적으로 읽어도 좋다는 점이 더욱 수월하게 다가오게 한다.

 

 

 

 

 

 

세계사라고 해서 기존의 틀에 박힌 부분들 외에 도시와 기술사를 다룬 부분들은 기타 다른 역사 부분들과 함께 현대의 역사를 과거와 함께 연결지어 읽을 수가 있었던 부분이라 단락 한 장에 할애하는 부분 속에 짧고도 굵직한 문장들이 인상적이다.

 

책을 읽으면서 문득 학창 시절 역사 선생님이 가르쳐 주신 공부하는 법이 떠오른다.

 

우리나라의 역사 현장과 당 시대의 서양 역사 연대기를 함께 공부하면 훨씬 역사가 재밌고 깊이 있는 다른 부분들을 알 수 있다고 하신 말씀, 그 당시에는 당파 전쟁을 외우느라 정신이 없었는데 말이지^^

 

 

기존의 세계사를 다룬  역사가 서양인들의 관점에서 다룬 책들이 많았다면 이제는 동양인의 시선, 우리 역사를 중점에 두고 세계사와 연결 지어 읽어보는 흐름도 필요하다는 느낌을 준 책이다.

 

하루에 한 장씩 머리맡에 두고 읽어도 좋고,  앉은자리에서 바로 읽어도 좋을 책, 다음엔 저자의 어떤 재미난 역사 이야기가 출간될지 궁금하다.

 

 

 

 

 


***** 출판사 도서 제공으로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