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의 시간 - 바다에서 이루어진 역사적 순간들, 바다가 결정지을 우리의 미래
자크 아탈리 지음, 전경훈 옮김 / 책과함께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구의 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바다, 잔잔할 때는 인간들의 오락용으로도 이용할 수 있는 천혜의 자연조건이지만 무지막지한 태풍을 동반한 폭우나 파도의 거센 물결들이 몰려올 때면 바다의 혹독한 경고를 느끼지 않을 수가 없게 한다.

 

이처럼 인간들의 삶에 있어서, 아니 지구의 태동기부터 함께 했던 '바다'에 대한 모든 것을 통찰한 저자의 글을 만나본다.

 

자타가 공인하는 지성인 중의 한 사람인 자크 아탈리-

그가 쓴 소설을 대한 것이 첫 시작으로 이번엔 바다를 다룬 부분들이 새롭게 다가온다.

 

총 12개의 챕터로 구성된 책의 내용은 첫출발인 바다의 원천을 알아가는 여정을 그린다.

 

칼 세이건의 코스모스, 제레드 다이아몬드의 총, 균, 쇠를 다시 복습하는 듯한 느낌의 과정을 통과한 후 현생 인류가 바다를 통해 어떻게 역사를 이루고 살아왔고 살아가는지를 경제, 정치, 군사, 사회, 문화를 통해 다양한 제시를 보인다.

 

역사적으로 바다를 이용한 나라들은 제국으로써의 패권 장악을 통해 자신들의 부를 이뤘다.

 

이미 알려진 서양의 제국주의 기초를 다진 활용도에서 볼 때도 항상 바다가 있었다.

 

이들은 바다를 통제하지 못한다면 자신들의 야망을 이룰 수없었단 사실을 일찍이 간파하고 있었던 점, 과거 중국의 해상진출 포기, 우리나라의 쇄국정책을 통한 바다에 대한 관심을 접어둔 결과들을 비교해 보면 바다에 대한 중요성을 느끼게 된다.

 

또한 바다를 통해 전염병이 퍼진 역사, 러. 일 전쟁을 통한 일본의 승리 여건, 파나마 운하,  1959년 공산국가가 된 쿠바를 두고 당시 소련과 미국 간의 위기 촉발을 초래한 점들도 모두 바다와 연관이 된다.

 

이렇듯  바다는 인간들의 역사와 항상 곁에 있었고 현대에 들어서는 과거의 물류수송  수단인 배의 발전이 컨테이너로까지 발전하고  이용, 해저 터널을 이용해 또 다른 전시대비를 하고 있는 나라들의 모습들을 보인다.

 

 특히 바다란 부분에 대해 여러 가지 얽힌 이야기를 통해 들려주는 저자의 글 마지막엔 인간들이 남발하는 환경문제를 다루고, 모든 생명의 모태가 되는 바다를 보호하는 노력을 기울이지 않는다면 더 이상 바다는 우리들 곁에 있어주지 않을 것이란 경고를 들려준 부분들은 지금의 현실을 직시하게 한다.

 

과거, 현재, 더 나아가 미래를 생각하면서 살아가는 우리 인간들의 세계, 인간의 몸조차 수분이 70%로 이뤄진 점으로 미뤄본다면 바다란 존재는 결코 우리들 옆에 없어서는 안 될 부분임은 확실하다.

 

 

- 원칙적으로 바다는 누구의 소유도 아니다.

그래서 바다를 지켜야만 한다. 누구의 것도 아니기에 모두가 살펴봐야 한다. 이는 우리의 생명과 직결되어 있는 문제이기 때문에 더더욱 그렇다.- P.186 

 

인간들의 이기심과  무분별한 환경보호 차원에서의 남발을 자제하는 방향으로 이끌어야만 보다 원활한 삶을 살아갈 수 있다는 데에 공감을 하게 되는 책, 바다의 시간, 그 너머의 모든 것들을 들려주는 책이다.

 

 

 

 

 


***** 출판사 도서 제공으로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