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센 뤼팽 넷플릭스 오리지널 에디션 1 (고급 벨벳양장본) - 괴도신사 아르센 뤼팽
모리스 르블랑 지음, 바른번역 옮김, 장경현 외 감수 / 코너스톤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천하의 도둑이라고 하면 떠올리게 되는 등장인물 중 하나가 바로 괴도 루팡, 뤼팽이다.

 

같은 도둑이라도 이상하게 친근감이 느껴지고 미워할 수만은 없는 독특한 캐릭터의 창조로 등장한 이후 독자들에게 꾸준히 사랑을 받고 있는 인물, 특히 어린 시절의 향수를 불러일으킨 책을 다시 만나본다.

 

이미 전집 형태로 나온 작품 중 ‘넷플릭스 오리지널 에디션’으로 재탄생되어 돌아온 1권을 우선 접해봤다.

 

책의 겉모습은  2021년 전 세계 수많은 추리 마니아들을 매료시킨 넷플릭스 드라마 <뤼팽>에 나왔던 책 그대로 이번에 넷플릭스와 정식 계약으로 새롭게 독자들에게 선을 보였다.

 


 '뭐든지 때가 있다'라고 했던가?

   
그  어린 시절 만났던 괴도 뤼팽에 대한 흥미진진함은 책장 넘기는 속도와 비례했던 것으로 기억이 난다.  
너무도 뛰어난 변장술과 재치, 세상을 조롱하며 자유로이 범법행위를 하는 사람. 정말 꿈에서, 만화에서 나오는 멋진 도둑이란 명성은 그대로 간직하게 만든다. 

  
이 책에서 나오는 "도둑만큼 재미있는 직업이 어디 있는가" 하는 뤼팽의 말은 비 윤리적, 비 양심적인 사람임과 동시에 뻔뻔스러움도 느끼게 해준다.   


납치나 위협을 하는 비열함과 비겁함도 있지만 미워할 수만은 없는 것은  뤼팽 자신이 살인이나 상해를 입히지는 않고   자신의 길을 가로막을 때에 저지시키는 수단으로만 납치나 협박만을 한다는 사실일 것이다. 

  
비록 도둑 신분이지만 내재된 속마음 속엔 선한 마음이 바탕에 깔려 있다고나 할까?

  

'아르센 뤼팡, 체포되다'에서는 뤼팽이 혼자 배에서 여행 중에    <아르센 뤼팡, 승선, 일등석, 금발머리, 오른쪽 팔뚝에 상처, 홀로 여행, 가명은 뤼팽..>이라는   무선전신으로 전보받은 내용대로 뤼팽은 배의 다른 승객 로젠 씨에게 의심을 가게 만든다.   


로젠 씨가 뤼팽에게 현상금을 걸자 로젠 씨를 결박하는 짓궂음도 보여준다. 개구장이 같고 익살맞으며 웃음이 절로 나오는 장면으로 기억된다.   

  
특히 위급한 상황인 감옥에 갇히고서도 그 감옥 안에서 카오른 남작에게 협박한 에피소드는 감탄이 나온다.   
감옥 안에서 뻔뻔하고 당당한 협박은 배짱을 넘어 황당하고 기막히기까지 하다.  
루벤스 3점과 와토작품을 자신의 사서함으로 부치라니.. 이걸 어길 시엔…

  
< 물건이 도착하지 않을 경우, 9월 27일이나 28일 사이 밤에 제가 물건을 손수 옮기겠습니다.  
물론 이렇게 되면 이송품은 위에 명시된 물건에만 국한하지 않으리란 점, 양해하시리라 믿습니다.  
귀하께 사소한 불편을 끼쳐드리는 것을 너그러이 용서해 주시길 바라며, 그럼 삼가 존경의 인사 올립니다.>  


내용은 협박이되 예의 바른 신사처럼 정중함을 고수하는 뻔뻔스러움에 독자들을 기막히게 한다.  


이 에피소드는 뤼팽이 얼마나 사람 심리를 잘 파악하고 예측하는지를 발견하게 한다. 

 
이에 더해 카오른 남작과 가짜 가니마르 형사의 협상을 통해서 뤼팽이 10만 프랑을 받고 물건을 되돌려 준것이다.  
뤼팽의 입장에선 감옥 안에서 고스란히 10만 프랑을 받아낸 것이고 카오른 남작은 자신의 물건을 잃어버리고 다시 그 물건값으로   10만프랑을 지불한 것이니 얼마나 억울할까?

 

 이렇게 되기까지의 과정이 기가 막힌 것은 이루 말할 수가 없다. 

 
또한 <엥베르 부인의 금고>에서는 뤼팽이 6개월간 공들이고 눈독 들여 엥베르 부인의 집에 접근하여  자신의 도둑 실력을 발휘하려 했지만 오히려 역전이 상황을 당하게 되는,  전지전능한 신처럼 여긴 뤼팽도 이런 경우가 있었단 말이지.. 하는 통쾌함이랄까?

유쾌하고도 통쾌한 부분이다.


<왕비의 목걸이> 편에서는 어릴 적의 뤼팽의 모습이 살짝 보이고 불우했던 시절을 보는듯했다.  
타고난 도둑의 기질과 뛰어난 두뇌도 역시 느낄 수가 있었다.  


보통 도둑과는 수준과 차원이 다르다는 것은 <하트 7>에서 보여줬으며 앙디요 백작부인의 흑진주 편에서는   도적질 하러 갔다가 이미 사망해 버린 백작부인을 보고 놀랐으나 도망치지 않고 나름대로 사건을 추리하는 모습에선 역시   비범성을  엿볼 수가 있다.

 
놀랍게도 무죄로 풀려난 다네그르에게 상속녀 셍클레브양의 심부름이라며 모든 사실을 아는 것처럼 추궁하는 장면에선    추리능력이 얼마나 멋진지!! 경찰들이 뤼팽의 반만큼이라도 추리능력이 있었다면 좋았을 텐데.. 싶다.  

 

 

 


헐록 숌즈, 한발 늦다 에서는 2권에 나오는 정면대결을 위한 복선처럼 깔린다. 

 
숌즈와 뤼팽의 대결을 기대하게 만드는 에피소드였다.

 

첫 만남 장면부터 예사롭지 않았고 숌즈는 과연 뤼팽을 어찌 상대할 것인지 궁금하다.  


이 세상에 뤼팽과 같은 도둑이 실제 존재한다면 정말 큰일이 아닌가?  


홍길동과 로빈후드는 의적으로서  비록 도둑이었지만 세상의 인심이라도 얻었지만,  뤼팽은 전혀 의적도 아니고 어떤 대의가 있어서 행하는 영웅도   아니다.

 

알리바바와 같은 재밌는 이야기로 끝나는 것에 그치지 않고 기발한 계획과 직관력에 존경심마저 드는 수준 높은 도둑이다.  


그래서 유쾌하고 얄밉고 거침없는 행보에 독자들은 열광하고 번뜩이는 재치와 기치에 감탄한다.  


도둑은 나쁘다. 또한 도둑질도  나쁘다.  

 
하지만 뤼팽이란 캐릭터는  그 어디에도 구속받지 않고 약속도 잘 지키며 목표물을 놓치는 법이 없는 인물로 창조된 주인공이다.   


그러기에 거침없는 범법행위와 납치, 협박 등 실은 중범죄자임에도 유쾌하고 거침없고 익살꾼이며 자신만만한 모험가이다.  


그래서 독자들은 뤼팽이 결코 영웅은 아니지만 뤼팽을 통해 대리만족을 느끼고 매력을 느끼며 환호한다.  


뤼팽의 진정한 매력은 바로 그 밉고도 중범죄자이지만 결코 미워할 수만은 없는 데에 있지 않을까?

 

그래서 세월이 흐름에도 여전한 인기를 유지하는 비결이 아닌가 싶은데, 더군다나 이번에 벨벳 코팅과 금박의 글씨로 새롭게 태어난 양장본은 소장가치의 욕구를 드높인 책으로 독자들에게 유혹의 손길을 뻗친다.

 

시간이 흘러 다시 읽어도 여전히 재밌는 책, 미워할 수 없는 루팡을 다시 기다려본다.

 

 

   
  
***** 출판사 도서 제공으로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