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왼쪽 너의 오른쪽 수상한 서재 4
하승민 지음 / 황금가지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중인격의 자아를 그린 범죄 영화를 볼 때마다 인간의 보이지 않는 내면의 세계가 많이 궁금해진다.

 

특히 범죄를 다룬 부분에서 누가 진짜 범인인지를 다룰 때는 분리된 자아의 경계를 통해 밀도 있는 부분들이 중요한 부분을 어떻게 이끌어나가느냐에 따라 전개 상황은 사뭇 달라질 수밖에 없을 터, 이 작품은 그런 점에서 새롭게 다른 부분들을 보인다.

 

1980년 광주, 온계리란 마을에 살던 6세 지아는 자신이 보는 앞에서 엄마가 군인에 의해 살해되는 것을 목격하게 되고 이후 그 충격과 공포, 자신 때문에 엄마가 죽었다는 죄책감으로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없는 두 번째 인격 자아 혜수가 그녀의 머릿속에 들어 산다.

 

엄청나게 먹어대는 식충이 비슷한 식욕, 100 KG이 넘는 체중을 유지하는 그녀, 어느 날 직장에서 동료를 다치게 하고 도망치는데 이후 자신의 육체와 정신은 혜수가 차지하게 된다.

 

이후 지아가 눈을 떠보니 누군가 무덤을 파고 있으며 그 안에는 어떤 여자의 시체가 들어있음을 보게 된다.

 

도대체 그녀는 누구이며 자신은 왜 이곳에 있는 것인지, 스스로 집을 찾아가면서 가족을 만나게 되는데, 하루 도망쳤다고 생각했던 시간은 이미 19년이 흐른 현재였다.

 

그동안 자신은 어디에 머물다가 이제야 집에 돌아왔는지,  지아가 아닌 혜수가 저지른 살인이란 짐작하에 단서를 추적해 혜수가 지냈던 묵진이란 곳을 향해 떠난다.

 

과거와 현재의 그 보충 지대를 스스로 찾아가는 여정, 그동안 기억 속에 남지 않은 과거를 다시 찾아 어떤 일들이 벌어졌는지를 밝히는 과정은 한 개인의 몸에 두 개의 자아가 서로를 지지하지 않는 상태에서 한쪽이 우세한 점을 유지한 채 벌어지는 살인사건을 다루는 진행이 흥미롭다.

 

가상의 도시 묵진에서 혜수가 살아온 이야기와 그녀가 만났던 사람들, 그녀의 뒤를 캐려는 전직 형사출신 규식의 집요한 추적은 살인에 연관된 사람들의 사연과 이어지면서 놀라운 반전의 진실이 밝혀지는 스릴의 맛을 만끽할 수가 있다.

 

 

 

특히 역사의 현장을 토대로 가족사에 얽힌 아픔과 그 아픔 때문에 스스로 제어하지 못했던 지아란 여인의 인생 이야기가 스릴이 주는  장면 외에 개인적인 인생의 한 단면을 보이는 작품이란 점, 마치 정유정 작가의  7년의 밤을 연상시킨다.

 

피비린내가 진동하는 장면의 장면들은 컬트 무비 형식처럼 느껴지기도 하고 복수는 또 다른 복수로 이어짐으로써 원치 않은 사태로까지 번짐을, 여기에 각각 저들마다 처한 상황에서 이용하고 이용당하고 배신이 난무하는 세상의 거친 부분들을 날것으로 표현한 부분들이 생생한 표현으로 날것 그대로의 모습으로 표현된다.

 

그 누구도 지아의 아픈 마음을 헤아리지 못했던 현실, 혜수와 지아의 별개인 존재이자 동일 인물이란 설정을 토대로 그려낸 추리 스릴이 인상적인 작품이다.

 

 

 

 

***** 출판사 도서 제공으로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