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 하이딩 인 뉴욕 - 당신이 모르고 지나친 뉴욕의 예술 작품들
로리 짐머.마리아 크라신스키 지음, 이지민 옮김 / 혜윰터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원하진 않지만 랜선 시대가 길어지고 있다.

 

여행을 좋아하는 입장이라면 이런 불편한 점들이 하루하루 다르게 느껴질 수밖에 없기에 책을 통해 잠시나마 활자 속으로 떠나보는 시간을 누리게 된다.

 

유명한 도시 중 하나이자 미국을 방문하는 사람들이라면 꼭 들러보고 싶은 장소 중에 하나가 뉴욕이다.

화려한 조명, 모두가 바삐 움직이는 사람들 손엔 하나씩 커피를 들고 총총 걸어가는 사람들, 타인에 대한 시선을 의식하지 않는 자유분방한 도시이자 예술의 도시, 마천루가 생각나게 한다.

 

특히 현대 미술을 이끄는 예술가들이 많이 활동하고 있고 그런 영향으로  MOMA부터 방문하고 싶다는 계획을 하게 되는 도시, 그런 뉴욕이 지닌 특징을 제대로 알려주는 책을 접해본다.

 

여행의 기본적인 정보에 익숙함에 더한 뉴욕의 곳곳에  알려지거나 알려지지 않은 스트리트 뮤지엄을 소개한 책이다.

 

저자는  뉴욕에서 활동 중인 큐레이터인  로리 짐머 Lori Zimmer가 글을 쓰고, 일러스트레이터이자 교육자인 마리아 크라신스키 Maria Krasinski의 그림들로 이루어져 있다.

 

 

 

책의 챕터를 보더라도 일반 뮤지엄 관람의 형식이 아닌 '길'이란 특성에 맞는 의외의 장소에 숨은 작품장, 식사를 하면서 즐길 수 있는 작품. 비밀을 품은 조각품, 기업 로비에 설치된 작품,  예술가들이 머물렀던 곳을 담아 일반 독자들이 예술에 대한 다각도의 감성을 즐길 수 있게 구성되어 있다.

 

 


고대도시가 많은 유럽에 비해 뉴욕이란 도시의 탄생이 짧다는 것에 특징을 느낄 수 있는 근현대 예술품들이 주류다 보니 예술가들의 작품이나 활동들이 모두 생동감 있게 다가오고, 지하철 역이나 대형 몰의 벽화, 기업과 연결된 작품 설치들은 예술이란 범위의 창작 분야를 폭넓게 느껴 볼 수 있는 장점을 감상할 수 있는 이점을 지닌다.

 

예술가들의 혼과 발자취가 있는 곳을 구석구석 눈으로 돌아다니다 보면 어느새 뉴욕의 골목길을 누비고 다닌다는 느낌마저 들게 하고 그들의 작품 소개를 통해 알려지지 않은 그들의 뒷 이야기와 작품이 담고 있는 이야기를 감상하면서 읽다 보면 시간이 훌쩍 지나감을 느끼게 된다.

 

 

개성이 있다는 것을 중요시하는 시대, 어떤 그림을 연상하면 도시의 이름과 마을을 떠올리게 되듯 뉴욕이 자리 잡고 있는 이런 곳곳에 숨어있는 거리, 광장, 벽, 기업, 특히 작가가 권유하는 소호와 올드 뉴욕은 꼭 방문해보고 싶다는 생각을 지니게 한다.

 

글과 어우러진 일러스트가 잡아낸 특징을 함께 느껴봄으로써 우리나라에도 유명 미국 예술가 설치 작품이 있는 곳도 떠올려보게 되는, 그럼으로써 미국에 우리나라 예술가들의 작품도 이런 곳에 설치되거나 그려져 있다면 더욱 뜻깊게 다가올 것 같단 생각이 들게도 한 책이다.

 

여행과 미술작품을 모두 즐겨볼 수 있는 책,  떠나지 못한 곳에 대한 동경을 담아 이 책을 통해 시간여행을  떠나보는 것도 좋겠단 생각이 든다.

 

 

 

 

 


***** 출판사 도서 제공으로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