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고 빛나는 강
리즈 무어 지음, 이나경 옮김 / 황금시간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람이 사는 세상에서 항상 행복할 수만은 없지만 그렇다고 모든 것이 불행한 것만은 아니란 것을 느끼며 살아가는 것이 인간사라면 이 작품에서 드러낸 부분 부분들이 바로 이런 것들을 표현한 작품이 아닌가 싶다.

 

미국에서 범죄와의 전쟁, 총성 없는 전쟁, 숱한 말들로 표현되는 사회현상 중에서 마약에 관한 문제 또한 심각한 범위에 들 수가 있는 소재를 다룬 작품이다.

 

그중에서도 필라델피아를 배경으로 다룬 작품 속의 분위기는 시종 어둡고 우울함 그리고 사건을 추적하는 주인공의 아픈 가족사를 함께 곁들여 진행하는 흐름으로 이어진다.

 

필라델피아 경찰관 미키 피츠패트릭은 24구역, 켄징턴 애비뉴의 거리를 순찰하는 경찰관이다.

어린 시절 엄마가 돌아가시고 아버지는 가출에 이어 사망, 유일한 혈육인 여동생 케이시와 외할머니의 보호 아래 성장한다.

 

외할머니의 직설적이고 강하다 못해 자신의 딸 인생을 망친 장본인으로 사위에 대한 불만은 어린 손녀들에게 영향을 끼치고 동생마저 마약에 찌든 삶을 반복한다.

 

경찰관으로서 현장에서 안타깝게 삶을 마감한 여인들을 대할 때마다 동생 케이시가 아닐까 하는 두려움 속에 홀로 싱글맘으로 아들을 키우는 그녀의 삶에 안정적이고 따뜻함이란 감정은 사치이자 타인들과의 공감 형성을 거부한 채 모든 짐을 홀로 이겨내며 살아간다.

 

유일한 가정의 울타리 안에서 아들만을 보고 살아가던 그녀, 연이어 여인들의 살인 사건이 벌어지고 그런 여인들을 봄으로써 행방이 묘연한 동생 케이시를 찾기 위해 애를 쓴다.

 

책의 내용의 큰 줄거리는 이렇듯 마약을 거래하고 성에 자신을 노출시키면서 재활과 실패를 거듭하는 동생의 행방을 찾는다는 설정 하에 마약과 관련된 미국 사회의 아픈 현실을 건드린다.

 

 정상적인 가정이란 보금자리를 느껴보지 못한 채 독립을 꿈꿨고 자신의 마음을 알아주고 이해해 준 유일한 사랑 사이먼에 대한 배신감과 마약의 덫에 빠져나오지 못하는 사람들의 현 실정을 다룬 내용은 미키란 주인공의 가족사와 함께 마약과 관련된 사람들의 황폐하고 삶을 저버리는 일탈들, 그런 가운데 이들의 약점을 이용해 리베이트를 받고 지위를 이용한 경찰 권력 유지자들을 고발한다.

 

 

- 잠이 안 와. 트루먼이 말한다. 무슨 말인지 알아? 사람들이 죽어가. 여자들만이 아니야. 무고한 사람들이. 무해한 사람들이. 잠이 안 와. - p 318

 

 

전형적인 스릴처럼 보이는 형식으로  과거와 현재를 교차하며 가족애와는 동떨어진 미키의 삭막한 현실, 그럼에도 집주인과의 교류를 통해 점차 사회의 다른 면으로도 관심을 두고 케이시와 아버지와의 관계를 서서히 회복해가는 과정들을 그린 흐름은 또 다른 연민의 정을  맛보게 한다.

 

삶에 지쳐서, 혹은 자신의 불우하고 사랑받지 못한 아픔을 달래기 위해 마약이란 것에 의지하는 사람들, 태어날 생명조차도 마약의 영향을 받는 모습들은 충격적으로 다가오게도 한 작품이었다.

 

유유히 흐르는 필라델피아의 델라웨어 강, 그곳에서 더는 이들 가족에게 불행은 안녕~이란 말이 당연하게 받아들일 수 있는 현실이 있음을 기대하게 하는 작품, 읽으면서 내내 브루스 스프링스틴의 Streets Of Philadelphia가 생각나는 작품이기도 하다.

 

 


***** 출판사 도서 제공으로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