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트] 문명 1~2 - 전2권 고양이 시리즈
베르나르 베르베르 지음, 전미연 옮김 / 열린책들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국인들에게 특히 인기가 많은 작가, 베르나르 베르베르의 신작이다.

 

전 작인 '고양이'란 작품을 읽어본 독자라면 반가워할  고양이  바스테트가 주인공으로 배경은 페스트가 번진 인간의 멸망 시대를 그린다.

 

 

자신의 주인인 나탈리와 소통하기를 원하는 이 고양이는 페스트가 번창하고 자신들과 앙숙인 쥐들의 공격으로 점차 위협에 달하는  이 시대를 근절하고자 여러 가지 생각을 한다.

 

 

여기엔 그와 같은 고양이지만 인간들에 의해 실험 묘로 있던 피타고라스가 있었고 이 피타고라스의 머리에는 인간이 심어둔 USB 장치가 들어있어 제3의 눈을 가진 능력 있는  고양이란 존재로  자신과 같은 제3의 눈을 지닌 쥐 티무르와의 대결을 펼칠 수밖에 없는 상황으로 대치된다.

 

 

티무르의 공격으로 자신들이 있던 섬이 포위되는 가운데 탈출을 시도하는 이들은 무사할 수 있을지,  과연 쥐들의 공격을 제대로 막을 수 있는 존재의 출현과 도움을 통해 자신들이 원하는 것을 이룰 수 있을까?

 

 

저자가 그리는 상상의 세계, 특히 인간들의 무분별한 동물들을 다루는 상황과 가장 뛰어난 종이란 자부심에 스스로 자신들이 만들고  이룩한 문명들이 쥐들의 습격으로 어떻게 변해가는지를 다룬  설정을 통해 많은 생각을 하게 한다.

 

 

그의 작품인 [상대적이고 절대적인 고양이 백과사전]이 등장하는 가운데 직, 간접적으로 그동안 꾸준히 자신만의 생각을 작품 속에 그려온 때문인지 이번 작품에서도 여전히 공감되는 부분들이 있다.

 

 

페스트가 소재가 되었지만 지금의 코로나를 생각해 보면 전 지구의 불안감과 불편함, 고통들이 비단 작품 속에서만 한정되어 있단 생각을 해볼 수만은 없겠단 생각이 든다.

 

만일 현실적으로 이러한 상황이 닥친다면 인간이 이룬 세상이 아닌 고양이나 쥐, 그 밖의 생존에서 살아남은 그 어떤 동물이 세상을 다스릴지는 아무도 모른다는 사실을 느낄 수 있는 작품, 역사와 철학이 들어있으며,  고양이의 눈을 통해 그린 인간의 세계가 저자만의 글로 인상적으로 다가온다.

 

바스테트가 그린 서로 다른 생명이 공존하고 연대하는 문명을 세울 수 있는 그런 세계가 도래할지, 바스테트와 함께 하는 여정을 통해 생각해보는 작품이다.

 

기존의 고양이를 읽어보지 않더라도 재밌게 읽을 수 있는 작품, 그의 상상력의 한계는 어디까지일지, 다음 작품이 궁금하다.

 

 

 

***** 출판사 도서 제공으로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