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면 다르게 보이는 일본 문화 - 45인의 덕후가 바라본 일본 이야기 알면 다르게 보이는 일본 문화 1
이경수.강상규.동아시아 사랑방 포럼 지음 / 지식의날개(방송대출판문화원)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흔한 말로 대표되는 '가깝고도 먼 나라'로 인식되는 일본-

 

여러 저자들의 책을 통해 일본에 대해 조금씩 알아가고는 있지만 여전히 우리들과 다른 정서를 지닌 그들의 생각이 무척 궁금할 때가 많다.

 

특히 역사를 다루는 시각 차이가 현저히 다른 것을 볼 때면 더욱 이런 감정이 들곤 하는데 이 책은 21세기 판 조선통신사를 꿈꾸는 ‘동아시아 사랑방 포럼’에서 다룬 내용들을 바탕으로 출간된 일본 문화에 대한 책이다.

 

 

일단 한쪽에 치우친 점이  없이 고루 편향된 45인의 한국인과 일본인들이 쓴 글이라는 점, 자신들의 활동 분야인 정치, 역사, 문화, 비즈니스에 담겨있는 느낌과 교류를 통한 글들이 생생함을 전달한다.

 

 

첫 장인 쓰레기 섬 나오시마가 어떻게 예술의 섬으로 재탄생했는지를 다룬 부분에선 안도 다다오의 건축 철학과 그의 건축이 조성된 점과 한국 이우환 화가의 예술을 인정한 점을 통해 오늘날 예술의 섬이자 관광명소로 거듭난 변천 과정을 다룬다.

 

역시나 스토리텔링에 강한 면모를 느낄 수 있는 일본인들이 아닌가 싶다.

 

철도여행 시 만나볼 수 있는 에키벤(일명 도시락)은 각 지나는 고장의 특색으로 맛볼 수 있는 기회 제공, 20년마다 새로 짓는 이세신궁에 대한 그들만의 자부심과 전통을 고수하는 의식 이면에는 후세들이 이를 받들어 다시 짓게 하자는 뜻과 '카피'이지만 '오리지널'로 인식하는 일본인들의 강한 의식을 엿볼 수가 있다.

 

 

 

 

 

세계에서 가장 많은 성(姓)을 갖고 있는 나라, , 전통 축제 마쓰리, 목욕 문화 센토 , 인형에 대한 남다른 애정, 다도, 일본식 정원 조성, 도자기에 대한 이야기, 특히 오늘날 일본이란 나라가 발전하게 된 역사적인 메이지 유신과 그 이후 발 빠르게 모방을 통한 일본만의 방식으로 만들어낸 이야기, 세계 최초로 만들어진 음식과 전자기기에 이르기까지 다채롭다.

 

 


특히 한국인들과 다른 종교문화에서는 기독교인들의 분포가 낮음에도 불구하고 태어나면 신사, 결혼식은 교회, 죽으면 절에서 명복을 빈다는 점들이 그들만의 생활양식이란 점에서 색다르게 다가온다.

 

 

 

 

 

또한 고령화 사회로 접어든 일본의 현재의 상황과 이들의 케어에 관한 정책들은 우리나라에서도 이런 점들을 캐치해 보완하고 있다는 점에서 관심을 끌게 한다.

 

 

 

이처럼 알고 있는 부분과 몰랐던 부분들의 조합을 통해 일본문화에 대해 다룬 내용인 만큼 나름대로 깊이 있는 정보를 다룬 책이라 같은 동양권의 나라지만 같은 듯 다른 면들을 통해 상대를 알아가는 좋은 기회를 준 책이라 읽어보면 좋을 것 같다.

 

 

 


***** 출판사 제공으로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