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별역사의 몽골 제국 정복사 : 칭기즈칸의 정복전쟁 편 - 18만 유튜버 별별역사의 대유잼 콘텐츠, 이젠 만화로!
김도형 지음 / 글항아리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역사상 서구권이 아닌 동양권에서 광활한 대륙을 통일한 나라인 몽골제국은 이름만 들어도 고개를 끄덕이는 징기츠 칸의 활약을 생각하지 않을 수가 없는 나라다.

 

역사를 알아가는 방법에 있어서 교과서와 그 외의 참고서도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지만 요즘 트렌드에 맞는 쉽고도 머리에 쏙쏙 들어오게 하는 영상 또한 많은 도움을 준다.

 

너튜브에서 이미 많은 영상을 통해 본 독자라면 이번에 이 책을 통해서 다시  징기츠 칸의 일대기를 살펴볼 기회가 될 것 같다.

 

 

 

 

책의 구성은 서하, 금, 서요, 호라즘을 자신의 영토로 국속 키는 과정을 담고 있다.

 

만화의 특성상 중요한 포인트를 포함해 간략하면서도 쉽게 받아들일 수 있게 구성된 편집이 돋보이는 책인데, 일단 징기츠 칸이 숙적 자무카와의 전투 끝에 몽골을 통일한 후 서하와의 전쟁을 시작하면서 몽골 제국의 원대한 계획에 한 발씩 들어서게 되는 이야기가 흥미진진하게 다가온다.

 

 

 

몽골사람들이 태어나면서부터 죽을 때까지 가까이 접하게 되는 말을 이용한 기마 성의 확보, 원거리, 근거리에 유용한 무기의 활용도와 함께 최정예부대인 사군사구의 활용도는 전장에서 무엇이 가장 필요한지를 깨달아 가며 지휘를 하는 수장의 행동과 책임성이 돋보인다.

 

지금의 우리는 이미 역사의 한 획을 그은 결과물을 알고 있는 상태에서 이 책의 내용을 읽고 있지만 당시 징기츠 칸이 세운 전략과 전술의 모습들은 상대가 안될 만큼 큰 전력 차이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러 해를 걸쳐 자신의 속국으로 만드는 과정이 대단한 용장이었음을 인정하지 않을 수가 없게 한다.(우리나라의 관점에서 보자면 좋을 수만은 없는 현실이 있지만 말이다.)

 

자신들을 배신한 서하의 존재나 호라즘에 대한 초토화 과정들은 잔혹하리만치 싹의 근원을 없앤다는 차원에서 '말살'로 이어지는 오랑캐다운 모습들을 보임으로써 후대에 이어진 평가가 엇갈린다는 점은 모든 사람들에게 고루고루 좋은 평을 받을 수는 없지만 그가 할 수 있었던  최선의 방법인지를 생각해보게 한다.

 

배신이 난무하고 전투에서 탁월한 전술을 구사함으로써 금나라와의 싸움에서 이긴 승전보를 보지 못한 채 죽은 점, 죽어가면서까지 금나라를 쳐부술 전술을 알려줬다는 징기츠 칸이란 인물은 후세대에 이르러 더욱 광대한 제국의 초석을 다지는 기회를 제공했음은 물론이다.

 

특히 책의 한 파트가 끝나는 마무리 과정에서 미처 다루지 못한 부분들의 보강과 게임들을 즐겨하는 독자들에게도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게임용 멘트들, 여기에 세밀한 묘사의 그림이 아닌 누구나 쉽게 친근감을 느끼며 다가설 수 있는 캐릭터의 모습들을 갖춤으로써 가족 모두가 역사의 재미를 느끼며 읽을 수가 있는 책이란 생각이 든다.

 

 

 

 

자신이 원했던 금까지의 정벌을 이룬 징기츠 칸, 몽골제국의 야망이 다음 책에선 어떻게 그려낼지 벌써부터 궁금해진다.

 

 

 

 

***** 출판사 제공으로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