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 브라이슨 발칙한 미국 횡단기 (리커버 에디션) - 세상에서 가장 황당한 미국 소도시 여행기
빌 브라이슨 지음, 권상미 옮김 / 21세기북스 / 2021년 5월
평점 :
품절


 

고향이 주는 느낌의 포근함은 타지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에겐 더없는 정겨움의 상징이다.

특히 모국이 아닌 타국에서 정착하고 살아가는 사람들에겐 더욱 이러한 감정이 많아지는 것을 보면 인간은 자신이 태어나고 살던 곳에 대한 향수를 더욱 그리워하게 되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든다.

 

까칠하고 능청스러운 유머를 지닌 저자의 미국 미국 횡단기를 다룬 개정판을 만나본다.

 

중년이 되어 충동적으로 결심한  미국 여행은 아버지가 돌아가신 후 엄마의 차를 빌려 자신의 어릴 적 추억이 담긴 그때를 다시 한번 경험해 보고 싶다는 생각으로 출발을 하는 여정이 독자들과 함께 한다.

 

 

-거의 1만 킬로미터 이상 떨어진 다른 대륙에서 중년을 맞이했고, 아버지가 최근에 돌아가시면서 나의 한 부분까지 같이 가져가셨다는 걸 깨달았을 즈음에, 나는 조용히 나를 압도하는 향수에 사로잡혔다.

 

 

 

어린 시절 경험했던 각기 다른 장소에서 맛보았던 음식이나 거리 풍경, 소도시 속에서 자신이 기억했던 장소를 찾아가 보는 여정은 여행 패턴의 또 다른 의미를 전해주기도 하고 미국이란 큰 대륙의 안에서 다양한 모습들을 간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우리들도 그렇지 않은가?

 

어린 시절 가족과 함께 떠났던 여행지에 대한 추억, 그 추억을 다시 되새기며 찾아간 곳이 그대로의 모습을 간직하고 있는 곳이 있는가 하면 시간의 흐름에 따른 크게 느껴졌던 건물들이 작게 보이는 현상, 녹슬고 부서지기 일보직전인 어느 구멍가게를 발견했을 때의 색다른 감회를 저마다의 기억을 통해 소환하는 것이 바로 여행이 주는 묘미가 아닐까 싶다.

 

저자 또한 이런 여행을 함에 있어 유년의 시절에 대한 기억과 함께 자신이 기억하고 있던 미국이란 모습의 변천을 느껴가는 과정은  각 도시가 지닌 특징이 점차 잃어가고 있는 모습들, 흑인에 대한 인종차별에 대한 비난의 발언들, 범죄 증가에 대한 이야기를 그만의 독특한 유머로 치장해 날리는 글들은 빵 터지게 한다.

 

 

 

읽으면서 패턴에 정해진 여행의 구도가 아닌 저자처럼 잘 알려지지 않은 소도시에 대한 여행을 통해 그린 도시 매력에 흠뻑 빠져들게 됨을 느껴가며 읽었다.

 

미국식 코드식 유머의 맛도 그렇고 그가 다닌 여정 속에 특히 각인되어 꼭 찾아가 보고 싶단 생각이 들게 한 체스터 타운은 잊을 수가 없을 것 같다.

 

개정판인 만큼 시간이 흐른 책임에도 여행 에세이로도 부족함이 없는, 다른 여행의 추억을 간직하고 싶은 독자라면 재밌게 읽을 수가 있을 것 같다.

 

다만 이미 은퇴를 했다는 저자의 글을 더 이상 접할 수가 없다는 아쉬움이 남긴 하는데, 또 누가 아는가?

 

역마살이 끼어 또 다른 여행 종주를 하는 저자의 모습을 그린 책이 나올지...

 

 

 

 

 

  ***** 출판사 제공으로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