죄의 여백
아시자와 요 지음, 김은모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집단 따돌림, 왕따란 말이 새삼스럽지도 않은 시대를 살고 있지만 한창 감수성이 예민한 청소년들이 겪는 심정 고통과 남은 가족들의 아픔이 한층 내밀한 심리로 그려진 작품을 읽었다.

 

8년 전 아내를 먼저 하늘로 보낸 안도와 그의 딸 가나-

둘만의 단출한 삶은 어느 날 무참히 깨져버린다.

딸 가나의 죽음, 학교 난간에서 떨어진 죽음은 이내 자살이란 이름으로 결정되고  그 이후 홀로 남은 아버지 안도의 하루하루 고통스러운 삶의 모습을 비춘다.

 

성장하는 딸에겐 어떤 말 못 할 비밀들이 담겨 있었기에 이런 극단적인 일로 마감할 수밖에 없었나에 대한 아버지로서의 자책감은 그의 동료 사나에의 도움을 받는다.

 

 

사회관계에서도 그렇지만 어디에 소속되어 있다는 소속감은 학교 안에서도 존재한다.

그런 그룹원의 구성원들 사이에서 낙오된다는 불안감은 친구란 의미에서 더욱 진전된 때론 깊은 우정이 사소한 일로부터 의심을 불러일으키고 그런 의심은 이미 자신이 먼저 사귀었다는 서열의 나열처럼 이루어진 상태에서는 더욱 이런 분위기를 조장한다.

 

사키와 마호의 시선을 통해 그린 가나의 죽음과 그 이후 자신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지에 대한 불안감은 더욱 큰 잘못을 저지르는 과정을 보인다는 점에서 인간이 지닌 본성의 이끌림으로 비친다.

 

자신들의 잘못이 밝혀지길 꺼린 학생들의 행동들은 아버지 안도가 행동할 수밖에 없었던 극단적인 선택에 대한 긴장감의 고조로 인해 더욱  읽는 내내 가슴이 아팠다.

 

성인이라 할지라도 부모의 눈엔 여전히 물가에 내놓은 아이 같다는 느낌을 지닌 부모들에겐 이런 청천벽력의 사건으로 마무리된 사건 자체가 용납할 수도 없을 터, 사건의 전말이 밝혀진다 한들 그들에겐 과연 진실된 반성이 있을 수 있을까?

 

설사 반성했다 치더라도 그들은 살았고 가나는 이미 안도의 곁에 없다는 사실이 정말이지 기막힐 노릇이 아니겠는가 라는 생각이 들었다.

 

가나가 좀 더 힘든 마음을 아빠에게 털어놓았더라면 이런 불행한 일들은 벌어지지 않을 수도 있었단 상황이라 더욱 안타깝게 느껴졌다.

 

가나의 죽음을 통해 뒤에 가려진 진실에 대한 죗값을 치르게 하겠다는 아빠와 그런 책임에서 빠져나오려는 그들 모습들이 현실적으로 그려진 작품이라 눈길을 뗄 수 없는 작품이었다.

 

 

 

 

***** 출판사 제공으로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