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를 싫어하는 사람을 위한 도서실 안내
아오야 마미 지음, 천감재 옮김 / 모모 / 2021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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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부터가 눈길을 끈다.

왠지 도발적인 문구, 이런 사람들이 어떻게 책을 좋아할 수 있게끔 안내를 해준단 말인가? 에 대한 궁금증을 가지게 한 작품이다.

 

스스로 활자 알레르기라고 자처한 고등학교 2학년 아라사카와 책이라면 오히려 활자중독으로 읽는 후지오의 조합으로 이루어진 성장소설이자 책 그 자체에 대한 많은 다른 의미를 생각하게 하는 내용들이다.

 

한가하게 지낼 요량으로 가장 할 일이 없어 보이는 도서위원회에 들어간 아라사카가 자신이 좋아하는 책이 없다는 말 한마디에 선생님으로부터 폐간된 도서 신문 부활 프로젝트를 후지오와 함께 맡게 되는데, 정작 자신은 책에 대한 문외한이니 당황스러울 수밖에 없다.

 

그런 그를 도와주는 후지오와, 신문에 올릴 독서 감상문 내용을 부탁한 같은 반 야에가시, 미술부 미도리카와 선배, 그리고 생물 담당 히자키 선생님에 이르기까지, 이들은 오히려 아라사카에게 감상문을 받기 전에 미션처럼 주어지는 일들을 해결해야만 한다는데....

 

책에 대한 애정이야 말할 것도 없는 책 덕후들에겐 아라사카란 인물에 대해 이해를 못하는 부분들이 있겠지만 두 청소년들의 성장과 함께 비밀처럼 여겨지는 사연들을 통해 풋풋한 감성을 느끼게 한다.

 

무엇보다 책에 대한 의미, 책을 왜 읽는지에 대한 물음을 지루하지 않게 에피소드들을 통해 전달함으로써 신선함을 느끼게 한다.

 

특히 책 욕심이 많은 독자들에겐 책 속에 담긴 작품들을 통해 읽었다면 그 당시의 감상을 떠올릴 수도 있겠고 후지오가 말한 감상을 통해 다른 사람들은 같은 책을 읽었어도 어떻게 느꼈는지를 알 수도 있는 부분이 있어 좋았다.

 

 "이해가 안되기 때문에 이해하고 싶어서 몇 번씩 다시 읽게 되는 중독성이 있음"이라는 아라사카의 독서 감상평은 책이 가진 존재감에 대한 이해를 느낄 수 있는 부분이 아닌가 싶다.

 

 

 


***** 출판사 제공으로 쓴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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