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더스
나가우라 교 지음, 문지원 옮김 / 블루홀식스(블루홀6)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법의 허점을 이용해 교묘하게 자신의 죄를 무마시키며 살아가는 사람들이 있다.

분명 잘못된 부분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러 가지 증거 불충분이란 이유로, 또는 타협을 통한 무죄로....


각기 다른 이유로 이렇듯 죄에 대한 벌을 받지 않고 살아가는 사람들이 있다는 사실에서 출발한 이 작품은 이런 사람들을 법의 힘이 아닌 그들 스스로 행한 단죄를 통해 이야기를 이끌어 가는 작품이다.


상사맨 기요하루는 어느 날 스토커에게 습격당하고 있는 레이미를 구하게 되고 곧 여자 형사 아쓰코까지 합세하면서 레이미가 원하는 일을 들어주어야만 하는 입장이 된다.



살인을 저지르고도 아무런 법 제재 없이 살아가는 두 사람에 대한 약점을 쥐고 있는 레이미는 이들에게 그동안 자살로 마감한 엄마, 그리고 배다른 언니의 행방을 찾기 위한 진실을 밝혀줄 것을 요구하게 된다.


경찰의 조사 한계를 뛰어넘어 독자적인 수사를 해오던 무라오의 만남을 통해 이 둘을 알게 된 레이미,  결국 기요하루와 아쓰코는  이 사건에 대해 조사를 하게 된다.


시간을 거슬러 올라가면서 밝혀지는 진실들은 양파껍질처럼 벗기면 벗길수록 불행한 사람들의 이야기와 함께 이들의 문제를 해결해줌으로써 새로운 인생을 살게 한 사람에 대한 경외심과 법이 해결해 주지 못하는 부분들을 자경단처럼 조직해 처단하는 사연들이 하드보일드의 전형을 따른다.


복수는 복수를 낳고 그 원한을 풀어줌으로써 다른 사람들이 겪는 동질의 아픔을 해결해준다는 방식의 이야기는 법이 갖는 허점에 대한 조소와 비난, 여기에 이단적인 종교집단처럼 살아가는 사람들의 돌이킬 수 없는 살해 방식과 처단에 대한 정당성들이 함께 곁들여져 기존의 스릴이 주는 맛과는 다른 색채를 지닌다.


이 작품 속에 그린 내용들을 읽으면서 정의란 이름으로 처단했다고 하는 그들의 방식은 과연 올바른 일로 볼 수 있는가에 대한 고민을 던지게 한다.


등장인물들 모두의 사연을 통해  선과 악의 기준점은 무엇인지, 선으로 대표되는 자도, 악으로 대표되는 자도 없는 그때의 상황에 맞는 행동들을 하는 모습들을 통해 자신이 옳다고 생각한 바를 실천하는 모습에서 보면 더욱 그런 생각들이 들게 한다.


연일 매체를 통해 알게 되는 사건들을 접할 때면 마음이 좋지 않은 일들은 이제 더 이상 없는, 죄를 지은 사람들은 법이 정한 합당한 벌을 받는 사회를 더욱 바라게 하는 작품이다.


오랜만에 접해 본 하드보일드^^


새로운 이야기의 전개를 통해 사회 문제점들은 직시해 그린 작품, 하드보일드를 좋아하는 독자라면 만족할 것 같다.


 

 

***** 출판사 도서 제공으로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