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돈키호테 2
미겔 데 세르반테스 사아베드라 지음, 안영옥 옮김 / 열린책들 / 2014년 11월
평점 :
[기발한 이달고 돈키호테 데 라만차]라 불린 돈키호테 1권에 이은 2권의 이 작품은 [기발한 기사 돈키호테 데 라만차]라는 이름으로 출간이 됐다.
10년이란 시간 후에 발표된 작품이란 생각이 들지 않을 정도의 친숙한 이미지의 등장인물들의 활약은 여전하다.
1권에서의 활약이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지면서 그가 세 번째 여행을 떠나게 만드는 원인을 제공하는데 다름 아닌 자신의 이야기가 <기발한 이달고 돈키호테 데 라만차>라는 책으로 출간됐다는 사실 때문이었다.
이는 학사 삼손 카라스코와의 대화를 통해서 알게 됨으로써 위작이 판을 치던 당시의 시대상에 부응하듯 자신의 모험이 위작과 다른다는 것을 증명하려는 목적이 들어있었다.
독자들은 이미 그 둘의 독특한 캐릭터를 알고 있기에 이번 모험으로 떠나는 장소인 사라고사(발길을 돌려 바르셀로나)에서 어떤 일들이 벌어질지 궁금증을 유발하는 저자의 밀당이 여전함을 느낄 수가 있다.
1권에서의 등장인물들 중 하나의 독립된 작품처럼 여길 수 있는 다른 이야기들이 있는 액자 형식을 취한 구성이었다면 이번 2권에서는 돈키호테와 산초만의 모험이 주를 이룬다.
여전히 사랑하는 둘시네아에 대한 지고지순한 사랑을 안고 출발하는 그에게 마법이 씌었다고 속인 산초의 엉뚱한 일들이 연이어 이어지는 여행에서 기발한 소재로 작용되니, 가장 눈에 띄는 모험인 공작 부부의 장난이 이에 속한다.
이미 널리 알려진 그의 모험을 알고 있던 그들 부부가 돈키호테나 산초에게 행한 장난은 심해도 너무 심하단 생각이 들만큼 오로지 자신들만의 유희를 목적으로 일삼은 듯한 설정들이 눈살을 찌푸리게 했다.
전작에서 유쾌하게 웃어넘길 수 있었던 짧고도 강한 내용이 주를 이룬 것에 비한다면 저자가 그린 이런 장난에 대한 유머는 이미 유머가 아닌 광적으로 편력 기사에 미친 사람과 그의 종자에 대한 정도를 넘어선 일로 비친다.
이런 점에서 본다면 돈키호테가 미쳤다고 생각한 그들이야말로 같은 인간을 대함에 있어 광적일 정도로 모멸감을 즐기는 미친 사람들이란 생각마저 들게 한다.
1권에서의 돈키호테가 횡설수설, 말도 안 되는 망상에 젖은 일과 말들을 해온 반면 2권에서의 돈키호테는 진중하면서도 인간의 생에 있어서의 교훈적인 말들을 들려주는 장면들이 많이 나오는 것이 인상적이다.
특히 섬으로 통치를 하러 가는 산초에게 염려와 당부, 둘시네아에 대한 사랑을 간직한 지고지순한 남성의 표본상처럼 여겨지는 말들은 망상과 이성 사이에서 오고 가는 그의 양면을 들여다보는 계기를 준다.
여기에 산초란 인물의 얼렁뚱땅, 능숙하게 위기상황을 모면하는 행동과 말들, 돈키호테에게 옳고 그름의 말들을 적재적소에 쏟아붓는 일들은 돈키호테가 무너지지 않을 만큼의 정도를 잡아주는 역할이자 천상 둘의 조합이 완벽함을 느끼게 하면서도 많은 공감을 불러일으킨다.
특히 읽는 동안 1권에서 보다 깊은 현실적인 문제들을 지적하는 모습이다.
당시의 교육문제, 결혼문제, 나라의 정세의 흐름에 따른 전쟁들, 무어인으로서 내쫓김을 당한 유대인들의 삶의 역사, 갤리선에서 경험한 노예들의 비참한 모습, 여기에 출판 시장 등에 대한 예리한 글들은 저자가 그리고 생각해온 바를 대신해 쏟아부은 듯한 느낌을 받게 한다.
매번 모험에 나서 싸우지만 번번한 승리는 몇 차례에 꼽을 만큼 허술한 돈키호테, 부서지고 깨지고 다치고 엉망인 신체의 모습을 간직하는 돈키호테지만 그가 추구하는 이상은 이상주의와 현실주의 사이에서의 충돌을 통해 독자들에게 진정한 현실주의자는 무엇을 말하는 것일까를 생각해보게 한다.
마지막 챕터인 집으로 돌아와 비로소 자신이 겪었고 믿었던 편력 기사에 대한 허상이 가짜임을 깨닫는 돈키호테의 모습이 현실로 돌아옴으로써 두 세계를 분리한 저자의 글은 그저 허상, 망상, 광적으로 미친 인물로만 생각하던 주인공의 모습을 통해 진정한 자유인이자 어디에 구속되지 않았던 자를 대표하는 것으로 기억될 것 같다.
***** 출판사 도서 제공으로 쓴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