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루몽 3 - 춘몽의 결結
남영로 지음, 김풍기 옮김 / 엑스북스(xbooks)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전편에 이은 창곡과 그의 여인들이 이야기가 계속 이어지는 가운데 질투에 사로잡혀 그릇된 일들을 했던 황소저까지 모두 모이게 되니,  비로소 가정의 화목이 이루어지는 모습을 그린다.


여기에 창곡의 부하인 마달과 동초가 연옥과 소청을 아내로 맞아들이는 경사가 겹친 가운데 진왕과의 대결은 한층 가까워지는 계기를 만드니, 그 어느 때보다도 태평 시절이란 말이 어울릴 듯했다.


나설 때가 있다면 물러날 때도 알아야 심신의 물욕 경계를 할 수 있는 법은 창곡에게 딱 들어맞는 말이 아닐까 싶다.


스스로 벼슬길에 물러나 가족들을 데리고 취선동에 자리를 잡으니 각 여인들이 자신의 성정에 맞는 환경을 꾸미고 연이어 창곡의 아이들을 낳으니 산골 소년의 입신양명이 이처럼 잘 이루어지는 경우도 드물다 싶다.


1. 2부가 창곡이 어린 나이에 과거 급제하고 여인들을 만나면서 강남홍이 홍혼탈이란 이름으로 전장을 함께 누비며 공을 쌓고 부부의 연을 맺는 이야기가 주를 이뤘다면 3부에서는 창곡과 그의 부인들이 낳은 아이들의 활약이 많은 비중을 차지한다.


큰 아들 장성의 활약은 강남홍의 분신을 보는 듯한 활약을 보이고 뛰어난 자질들은 두루두루 모든 자식들이 갖추었음을 각기 다른 이야기를 통해 보인다.


이는 태몽을 꾸고 선몽을 받듯이 기성의 태어남이 창곡이 꿈에서 본 듯한 인물과 겹치고 자라면서 기녀들과의 시류를 즐기는 행동들은 신화적인 이야기처럼 다가온다.


특히 전 편에 이어 저자의 생각들이 고스란히 내비친 듯한 상소는 당시 과거의 폐해와 그 폐해를 고치기 위한 방법을 제시하는 점, 정치계의 잘못을 지적한 점들은 로맨스 판타지 결합의 문학을 표방하면서도 저자의 남다른 고심을 엿볼 수 있는 부분이 아닌가 싶다.






더군다나 주인공이 남자 창곡이지만 모든 전반에 이르는 활동의 범위들은 강남홍이란 인물에 거의 집중되다시피 하고 기녀 출신이란 신분에 무술과 지혜를 겸비한 만능 여인이란 점에서 가히 현대적인 걸 크러쉬의 모습을 보는 듯했다.


이러한 묘사 부분들은 저자가 꿈꾸어왔던 세계를 그린 듯 해 보인점, 각기 다른 장점들을 지닌 여인들을 부인으로 맞이하고 시기적절하게 그의 자손들 또한 모자람 없이 고루 뛰어난 기량들을 선보인다는 점들은 그 시대에서는 이루기 힘든 점들을 책 속에서나마 실현해 보이고자 했던 것은 아니었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한 세상 살아가는 것들이 모두 일장춘몽에 지나지 않는다는 고전 소설의 패턴으로 이어지는 경향은  옥루몽에서도 이어진다.


강남홍이 꿈에서 남해 수월암의 관세음보살을 만나 문창성, 제방 옥녀, 천요성, 홍란성, 제천 선녀, 도화성이란 사실을 알고 깨달음을 얻는 설정은 지금까지의 모든 이야기의 결정적인 부분으로 해피엔딩으로 끝나는 마지막 마무리까지 독자들을 즐겁게 이끈다.


창작의 시기를 생각하면 동화처럼 들리기도 하는 설정들이지만 그 안에 담긴 톡 쏘는 문장들은 지금의 현실에 비추어도 결코 어색하지 않게 다가온다는 점이 인상적이었다.


총 3권의 여정을 마무리하면서 이렇게 태어났다 즐겁게 살다 가는 인생이 부럽기도 했고, 이 역시 저자가 꿈꾸던 세상이 아닌가도 싶었다.



"정이 있으면 인연이 생기고 인연이 있으면 정이 생기네.

정이 다하면 인연이 끊어져서 온갖 사념 모두 텅 비네.


그래서 인생은 공수래공수거...   





***** 출판사 도서 제공으로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