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루몽 2 - 혼탁의 장場
남영로 지음, 김풍기 옮김 / 엑스북스(xbooks)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부가 창곡과 여인들과 인연을 맺고 오랑캐의 침입으로 인한 혼란에 빠진 장면이 마지막 부분에 해당이 되었다면 2부에서는 본격적인 제목 그대로 '혼탁의 장'이란 말이 어울리는 전장에서의 모습들이 많이 등장한다.




꿈자리가 사나운 벽성선은 불공을 드리고 절에 있는 석대로 올라, 슬픈 마음을 다스리는데 멀리서 10여 명의 도적 무리들이 오는 것을 보고 하녀 소청과 도망친다.




다행히 도적들의 추적에 위험한 상황이 닥칠 즈음 우연히 지나던 마달의 도움을 받게 되고 서로가 양창곡과 얽힌 관계란 것을 안 후, 마달의 도움으로 산속 도관으로 의탁하게 된다.



한편 춘월은 계략이 제대로 안된 벽성선의 제거를  거짓보고로 올리고 이를 믿은 위 부인은 많은 상금을 내린다.


창곡이 탈해와의 싸움에서 홍혼탈과 함께 전장을 누비는 장면들은 각기 저마다의 도술과 무인으로서의 용감이 더해 한층 긴장감을 드러낸다.


그런가 하면 간신배의 노균의 말에 휘둘리는 천자, 예악에 빠져 정사는 뒷전이고 벽성선이 남장으로 떠나던 길에 천자를 만나 음악으로 간언을 드리니 천자가  자신의 잘못을 느끼는 장면은 칼보다  더 강한 선한 음률이 마음을 움직인 장면이 아닌가 싶다.


유배 중이던 창곡의 애끊은 나라와 천자에 대한 충성심은 마달, 동초, 일지련, 홍혼탈의 콤비들이 착착 들어맞는 화합으로 위기를 모면하게 되니 그야말로 한 편의 롱테이크 장면을 연상하게 한다.


한쪽에선 전장에서 자신의 목숨을 담보로 나라의 앞 날을 걱정하는 창곡의 무리들이 있는가 하면 규방 내에선 여전히 위 부인과 황소저의 간교함이 세를 떨치니..


선과 악의 대결이라고 생각해도 될 만큼 위 부인과 황 소저의 잘못이 낱낱이 밝혀진 가운데 그녀들이 쫓겨나고 그런 이들의 꿈속에서 나타난 등장인물들은 그녀들에게 잘못을 뉘우치게 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자신의 잘못 때문에 벌어진 사달의 책임 때문에 드러누운 황소저를 살린 두 여인들, 강남홍과 벽성선의 넓은 마음은 천상 선녀다.


2부 전체가 오랑캐와  싸우는 장면들이 주를 이루지만 전혀 지루함이 없다.

때론 무술의 힘을, 때론 전술에 들어맞는 적과 상대를 함에 있어 도술이나 요술, 그런 가운데 관세음보살이나 백운 도사의 도움이 들어있어 그야말로 판타지의 세계를 느끼기에 부족함이 없다.


또한  스스로 느껴가며 알아가는 장면들이 많은 점, 비록 적장이지만 용서를 통해 다시 한번 만회의 기회를 주는 점은 목숨의 소중함과 보다 넓은 포용력을 통한 정치를 보임으로써 태평성대의 시대를 여는 모습을 보인다.







특히 홍혼탈의 완벽, 그 자체의 모든 부분에 능숙한 점들은 창곡이 만약 홍혼탈이 없었다면 전장을 어떻게 이끌어 나갔을까 하는 생각들을 해보게 되는데 홍혼탈이 전장이란 직접적인 현장에서 모든 것을 걸고 싸웠다면 벽성선은 그 나름대로 황태후와 황마마를 구하기 위해 목숨을 건 행동들이 다른 점으로 '용감한 행동'이란 것에 대해 느끼게 해 준다.



강남홍, 벽성선, 황소저...

이들 모두의 공통점은 창곡이란 인물을 사모함으로써 자신의 모든 것을 내던질 만큼 깊은 것이었으니 비록 황 소저도 잘못을 저질렀지만 '사랑'이란 이름 아래 벌어진 것들이라  여러 가지 느낌들을 맛볼 수 있는 2부가 아닌가 싶다.



간신 노균의 죽음 이후 예전의 시대로 돌아간 만큼 그들의 다음 이야기는 어떻게 전개될지, 마지막 3부를 향한 여정을 아껴서 읽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






***** 출판사 도서 제공으로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