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토의 디테일 - 전통과 현대가 어우러지는 한 끗 디테일
생각노트 지음 / 북바이퍼블리 / 2020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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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행을 하다 보면 기억에 남는 곳은 좋은 추억을 간직하게 한다.

 

일반적인 여행이란 목적을 가진 이유라면 두말할 것도 없지만 저자인 생각노트님처럼 하나의 사물을 보더라도 관찰력 있는 센스를 통해 다른 느낌을 받는다면 확연히 다를 것이란 생각이 든다.

 

기획자이자 마케터인 저자 생각노트가 전작인 '도쿄 디테일'에서 보인 글을 통해 다른 참신한 기억을 갖고 있는 독자라면 이번 교토에 관한 이야기는 남다른 재미를 줄 것 같다.

 

무심코 지나칠 수 있는 순간들을 고객 위주로 생각하고 작은 변화를 일으킨다면 고객의 입장에선 생각지도 못한 변화에 무한한 감동을 받게 된다.

 

일본이 특히 이러한 세세한 작은 변화에 민감한 부분들을 잘 포착하고 실천하는 편이라고 생각하는데, 이 책에서 저자가 보인 그러한 점들은 철저한 고객 위주의 실행이란 생각을 하게 한다.

 

관광지에서의 핫 스풋을 소개하는 과정에서의 비즈니스 관점에서 바라본 시각은 서비스, 마케팅, 디자인까지 두루두루 이에 관심이 있는 독자들에게 좋은 영향을 줄 것 같다.

 

카페에서 의자 옆에 바구니를 비치함으로써 물건을 담아둘 수있는 심적 여유와 공간적인 아늑함, 옆 테이블 사람들과 시선을 마주칠 일이 없게 한 칸막이 설치, 화장실 안의 작은 고리를 설치함으로써 우산 걸이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센스, 지하철의 각 칸마다의 혼잡도를 표시함으로써 고객들의 이동 확보 여유를 주는 차이, 역 내의 찾아가지 않은 우산을 비치함으로써 다른 고객들이 사용할 수 있게 한 모습들은 디테일 한 끗 차이가 어떻게 소비자 중심으로 변할 수 있는지를 보인 좋은 사례다.

 

 

 

 

 

 

 

특히 문구에 관심이 많은 독자들에겐 작은 디테일의 변형이라고 할 수 있는 인덱스 사용법이나, 한 번에 다양한 문구세트를 모아 만든 키트 제품들은 바로 이거다! 하는 생각을 하게 만든 아이템이 아닌가 싶다.

 

 

 

 

 

 

 

 

빠르게 변하는 현대의 흐름에 맞춰 고객의 니즈에 부합된 디테일의 변화는 고객을 감동시키고 이는 IT시대의 흐름에 맞는 호응도의 변화에도 많은 호불호가 가릴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철저한 비즈니스의 관점에서 바라본 고객이 필요로 하는 점을 염두에 둔 이러한 변화의 바람은 기업혁신은  물론 무한 경쟁이라는 시대에 맞는 것은 무엇인지를 다시 생각해보게 한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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