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라지지 않는 여름 1
에밀리 M. 댄포스 지음, 송섬별 옮김 / 다산책방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상에서 받아들이는 사랑, 즉 남녀 간의 사랑에는 이견이 없지만 좀 다른 사랑을 하는 사람들을 바라보는 시선에는 여전히 불편한 시각, 생각들이 존재한다.

 

물론 고대 로마 사회에서는 이러한 사랑의 행태들이 당연하다는 인식이 있기도 했지만 현대에서의 사랑은 이런 범위를 인정하기 힘든 부분이 있는 것도 사실이다.

 

선댄스 영화제 대상 수상작인 「캐머런 포스트의 잘못된 교육」 원작 소설인 이 책은 동성애를 다룬 성장소설이다.

 


그해 열두 살이었던 주인공 캐머런은 부모님이 교통사고로 돌아가시던 그 시각에 경쟁자이자 절친이요, 단짝인 아이린과 함께 있었다.

단지 호기심이었을까? 아니면 이미 자신도 모르는 성적의 상대가 이성이 아닌 동성에게 이미 끌리고 있었던 것일까에 대한 궁금증은 이후 부모 대신 후견인 자격으로 이모와 할머니와 함께 살면서 시작된다.

 

부모가 돌아갔음에도 슬픔보다는 아이린과의 키스가 들킬 염려가 더 이상 없고 부모에게도 다시는 알려지지 않는다는 안도감을 느끼는 캐머런, 그런 캐머런이 아이린 이외에 그녀의 인생에 커다란 인상을 남기는 이성애자 콜리를 만나면서 그녀 안에 잠재된 다른 감정이 드러나기 시작한다.

 

흔히 퀴어 문학, 퀴어 영화라고 소개하는 부류들의 작품들이 인간이 지니는 성적 취향의 본성인지, 아니면 후천적인 영향으로 이루어진 것인지에 대한 연구도 활발하게 이루어지지만 한적한 마을에 서로가 알고 지내는 곳, 하느님의 말씀을 전적으로 믿고 따르는 조그만 마을에서 캐머런이란 소녀가 자신이 지닌 성적 취향을 드러내기란 쉽지가 않았을 것이다.

 

콜리의 고민과 캐머런에 대한 감정은 결구 이 모든 것을 고백한 일로 인해 가족들이 알게 되고 루스 이모의 결정에 따라 결국 ‘하나님의 약속 기독 사도 프로그램’으로 데려가기로 결정하는 1권의 내용이 주류를 이룬다.

 

사랑의 솔직한 감정에 자신이 미처 느껴보지 못했던 그 이상의 모든 것을 알아가는 캐머런의 이러한 환경은 기독교적인 분위기에 더 이상 자신이 설 곳이 없음을 보인다.

 

고등학교의 생활까지 그린  이 책의 전반 부격인 내용들은 현재의 흐름에 비춰볼 때 캐머런의 향후 행동에 궁금증을 불러일으킨다.

 

요즘 뉴스에도 하나의 사건이 이슈화되고 공론화되는 것을 보면서 이 책에 대한 다음 편 이야기가 더욱 궁금해지기도 한 책이다.

 

과연 그녀의 인생을 어떤 방향으로 흐를지, 2부의 내용이 기다려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