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가의 일
조성준 지음 / 작가정신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작가님들 중에 전현직 기자님들이 많이 있다. 그리고 연재 글들을 엮은 책들도 좋아한다. 작가정신에서 나온 신작 <예술가의 일>도 매일경제 조성준 기자님께서 ‘죽은 예술가의 사회‘라는 제목으로 3년 동안 연재 중인 시리즈를 수정 보완해 묶은 책이라고 해서 더욱 기대가 갔다.
추석 연휴 마지막 날에 여유롭게 읽고 싶은 마음에 아껴두었던 책이기도 하다.

33인의 예술가들 중에는 이름만 알고 있던, 어디선가 들어본 적이 있던, 이름도 몰랐던 분들이 있지만 내가 이 책을 꼭 읽어보고 싶었던 이유는 프리다 칼로, 마르크 샤갈, 장미셸 바스키아, 장국영, 천경자, 나혜석, 커트 코베인, 에드바르 뭉크처럼 ˝이름이 곧 예술이 된... 숨겨진 이야기˝가 궁금해서였다.

출간 전 작가정신 공식 블로그에서 연재되었던 글들을 읽고 많이 알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더 숨겨진 이야기를 알게 되고 그 기대는 더 커져갔다.

어린 시절 위인전을 좋아했다. 그런데 성인이 된 후 그 이야기들이 미화되었다는 걸을 알고 나서 많이 실망했다. 그래서 더 솔직한 숨겨진 이야기가 나에게 매력적으로 다가오는 것인지도 모르겠다.

무서울 정도로 솔직한 표현들이 그들이 없는 이 사회에서 빛이 난다. 그때에 논란은 서서히 사라지고, 탄생부터 모든 것이 다 전설이 되어 가고 있다.

<예술가의 일>을 읽으면서 재미있었던 것은 추석 특선 영화들이 하나도 눈에 들어오지 않을 정도로 극한으로 치달았던 예술가들의 삶이었다. 성별도 인종도 종교도 나이도 다 다른 그들의 희로애락은 일이 되었고, 틀림이 아니라 다름은 특별함으로 남았다. 그들의 업(嶪)들이 모여 업(業)이 되었다.

그들의 위대함보다 그들의 고통과 아픔과 슬픔이 더 강하게 느껴졌다. 그래서 그들의 자화상에서 상처받은 영혼 깃들어 보이는 것 같기도 하다.

끝내 지구로 귀환하지 않고 미지의 세계에서 눈을 감은 톰 소령 ‘화성에서 온 록스타‘ 데이비드 보위로 시작한 <예술가의 일>은 ˝춤이 아니면 우리는 길을 잃는다˝라고 했던 33번째 현대무용가 피나 바우슈까지 결국 각자 나름의 삶에 대한 소통의 방식이 아니었을까?! 보고 듣고 느끼고 생각하고 다시 내 안에 그들의 작품들을 담아 내면의 목소리를 듣고 보고 느끼다 보면 그들의 일은 예술가의 일은 스스로의 외로움에 공감하는 것부터가 시작, 나 자신과 소통하는 일부터가 길을 잃지 않기 위한 첫걸음이라고 내면의 목소리를 꺼내놓고 싶어지는 책이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mini74 2021-09-23 21:4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앗 데이비드 보위 넘 반갑네요. 라비린스에서도 참 묘했던 시대를 앞서간? ㅎㅎ 잘 읽었습니다. 저도 이 책 읽고싶어요 ~~

dadokdadok 2021-09-23 22:0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반가운 예술가들의 숨겨진이야기를 읽을수있어서 좋았어요 생각보다 아픈이야기들이 많아서 더 인상적이기도한책이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