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동아리 100개면 학교가 바뀐다 - 함께 읽고 토론한 홍천여고 3년의 기록
서현숙.허보영 지음 / (주)학교도서관저널 / 201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함께 읽고 토론한 홍천여고 3년의 기록
<독서 동아리 100개면 학교가 바뀐다>
서현숙, 허보영 지음 |학교도서관 저널
1판1쇄 발행 2019년 6월 7일

서현숙 선생님의 <소년을 읽다>가 좋아서 다른책도 찾아서 읽어보아야지 하고 찾아 읽은책~

책은 2015년부터 2017년까지 3년간 홍천여고 독서동아리의 이야기를 닮고 있다.

🔖117쪽
왜 독서동아리인가?
독서토론이 지적으로 뛰어난 몇몇 아이들의 특별한 활동이 아닌, 특기나 취미를 적어야 할 순간에만 필요한 것이 아닌, 매일 먹는 ‘밥‘이 될 수는 없을까? 우리는 그동안 품어왔던 고민을 이야기하며 ‘함께 책 읽고 토론하는 학교 문화‘를 만들자는 생각에 합의하고 책 읽기를 일상으로 끌어들일 방법을 궁리하기 시작했다. ‘삶‘이 되기 위해서는 즐길 수 있어야 하고, 즐기기 위해서는 ‘놀이‘가 되어야 한다. 놀기 위해서는 ‘함께‘ 해야 한다. 우리가 찾은 한 가지 답은 책 읽는 작은 모임을 씨앗처럼 많이 만들어 보자는 것, 바로 ‘독서동아리‘ 였다.

✍너무 공감하는 이야기이다. 이책은 아이들 독서동아리 기록에 그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아이부터 어른까지 독서동아리는 관계뿐아니라 삶에 활력을 주기 때문이다.

맞벌이 하는 부모님덕분에 어린동생들은 할머니댁에서 크고 나만 혼자였던 국딩 1~2학년시절 놀이터에서 친구들이 다 사라지는 저녁시간 이후에 나에게 친구가 되어주었던 책들 덕분에 나의 독서습관이 생겼고 독서록과 동시쓰기를 칭찬해주신 은사님 덕분에 글쓰기에 흥미를 느낄수 있었다. 그 이후 친구들과 자연스럽게 독서모임을 할수있었고 그이후도 몇년빼놓고는 계속 독서동아리를 즐기고 있었기때문에 나에게 독서는 놀이이고 만남이다, 사정상 독서모임을 올해부터 잠시 쉬고 있는 대신 선택한것인 북스타그램이었다. 일부러 지인들과 함께하는 개정이 아닌 다른 개정으로 온라인 독서모임같은 기분을 내고 싶었다^^; 그래도 함께하지 못하는 아쉬움때문에 독서동아리에 관한 책에 더 끌렸는지도 모르겠다. 책을 읽다보면 나도 여고 독서동아리를 함께하는 기분이 든다.

2부 독서토론으로 함깨 놀자!의 2장 제목이 너무 마음에 와 닿았다.
2장 인문학 독서토론카페 :‘재미‘와 ‘의미‘가 한자리에
˝재미와 의미‘ 내가 독서를 좋아하는 이유이고 함께하면 이 재미와 의미가 더 커진다.

이 책은 선생님들께도 좋지만 성인독서모임을 하고 싶으신분들에게도 좋은 길잡이가 될수있다고 생각한다.
막연하게 하고 싶다고 마음만 있으시다면 일단 읽어보시라고 말씀드리고 싶다.
어른들도 독서동아리를 하고 싶은 분들은 많다. 내가 작은 지방도시에서 해본 경험으로 확신드리고 싶다. 용기를 내서 실천해보시길~

그리고 이 책에는 독서동아리에서 함께읽었던책들과 토론했던 영화목록이 나와있어서 그 또한 소장해서 읽을 가치가 충분한 책이다
🔖255쪽
비경쟁 독서토론은 아이들에게 ‘나의 말‘을 선물했다. 정신의 날을 세워야 하고 모든 말이 평가받는 긴장감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말하기 대신, 비경쟁 독서토론은 나의 생각을 자유롭게 말 할 수 있고 서로 생각을 보완해주는, 그래서 시간과 공간을 가리지 않고 토론할 수 있는 자유를 선물로 주었다고 한다
-에필로그_함께 읽기, 학교를 바꾸다中

#독서동아리100개면학교가바뀐다 #서현숙 #허보영 지음 #학교도서관저널 #독서동아리안내서 #독서동아리 #독서모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